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

 1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1
 2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2
 3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3
 4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4
 5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5
 6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6
 7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7
 8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8
 9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9세기 후반 클로드 버나드(Claude Bernard)의 생리학, 비르효(Virchow)의 세포 병리학, 그리고 파스퇴르(Pasteur)나 코흐(Koch)의 세균학 등의 공헌으로 의학은 점차 과학적으로 체계화되어 갔다.
20세기 중엽 이후부터는 의학은 고도의 기술화와 전문화된 "과학 의료"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첨단 기기를 사용하는 진단과 치료 기술의 고도의 발전으로 많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였으나, 또한 그 결과로 야기되는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이 생겨났다. 유전공학과 그 생명 문제를 발전시켜 불구아의 태내 진단 및 성감별, 낙태, 인공 수정, 체외 수정 등 복잡한 문제들이 생겨났으며, 인공 신장과 기타 만성 질환의 치료를 위한 기술 발전으로 오는 인간 생명의 연장 문제와 식물 상태의 인간에 대한 처리 문제 등,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관계되는 윤리 문제들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또 뇌사설에 의한 인간 죽음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안락사의 찬반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한 마디로 고도로 과학화한 의술은 인간 생명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자연과학의 원리를 응용하여 인간이 원하는 대로 조작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이제부터 현재 우리 모두가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문제들을 자세히 살펴보자.

1. 인공 수정

인공 수정은 자녀가 없는 부부, 특히 남편에게 생식 능력이 없어서 아기를 못 갖게 되는 경우에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알려졌고 의학적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실시 결과로 오는 복잡한 윤리적, 법적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들은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인공 수정의 방법은 남자의 정자(精子, sperm)를 주사기를 사용하여 여자의 질(膣, vagina), 경관(頸管, cervical canal) 또는 자궁(子宮, uterus)에 주입함으로써 임신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인공 수정에는 남편의 정자를 부인에게 수정하는 배우자간 인공 수정(配偶者間人工受精, artificial insemination homologous: AIH)과 남의 정자를 받는 비배우자간 인공 수정(非配偶者間人工受精, artificial insemination donor: AID)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