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

 1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
 2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2
 3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3
 4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4
 5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5
 6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6
 7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7
 8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8
 9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9
 10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0
 11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1
 12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2
 13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3
 14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OS(운영체계)에 대한 역사와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OS/390 운영체제
설계 목적
메모리 관리
프로세서 관리
장치 관리
파일 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본문내용
OS/390은 IBM의 대형 컴퓨터 메인프레임을 동작시키기 위해 개발된 운영체제의 후손이라고 볼 수 있고, 이것의 조상은 punched cards나 batch input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운영체제는 역사적으로 우리가 공부해왔던 운영체제와는 다르게 발전해왔기 때문에 다른 것들과 다른 점을 가지고 있으며 멀티프로그래밍 상업적 컴퓨팅 환경과 batch processing을 지향하고 있다.
현재 e-commerce와 high-volume Internet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는 안정성, 보안성, 그리고 raw processing power를 갖는 메인프레임의 특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 운영체제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비록 이 장이 IBM에 유일한 Job Control Language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는 JCL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지만, IBM 시스템/390은 UNIX 또는 윈도우 2000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이 동작할 수 있다.
시스템 하드웨어 컴포넌트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에 관한 IBM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는 이 운영체제를 설명하기에 부적절하다. 불행하게도 사람들은 이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표준 용어에 설명하기가 까다로운 많은 두문자어와 단축어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장 전체를 통틀어, 두문자어와 단축어들이 소개될 때마다 이를 모두 정의하고, 그후에 일반적인 두문자어를 사용한다. 부록 B에 이 장에서 사용된 IBM의 두문자어들이 설명되어져 있다.

HISTORY(역사)
이전 OS/390 운영체제는 회사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두 부류인 360과 370 컴퓨터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어졌었다. OS/390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져 있는 메인프레임들과 운영체제를 간단하게 보여주고 있다.
IBM의 360 메인프레임 컴퓨터들은 산업 표준이 되어버린 대형 다중사용자 메인프레임 컴퓨터이다. 이것들의 대중화는 1964년에서 1969년 사이에 이뤄졌다. 상업적 데이터 처리 환경에서 이것들이 대중화되도록 공헌한 것들은 같은 명령어 집합, 운영체제, 입출력 장치를 갖는 동일한 구조였다. 그러므로 360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어떠한 프로그램들은 다른 360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다. 이것은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들로 대체되어 질 때 중요한 장점이 될 수 있다. 즉 현재의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