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Matlab과 JAVA를 이용한 작곡프로그램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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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Matlab과 JAVA를 이용한 작곡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배경이론
1. 미뉴에트
2. 화성학

Ⅲ. 프로그램 소개
1. 미뉴에트
2. 화성학을 기초한 작곡프로그램(화기작)

Ⅳ. Matlab 및 JAVA 알고리즘 및 코딩 분석
1. 미뉴에트
2. 화성학을 기초한 작곡프로그램(화기작)

Ⅴ. 결과분석

ⅤI. 결론 및 논의

ⅤII. 참고자료

ⅤIII. Appendix


본문내용
화성법과 화성법의 적용에 대한 설명 및 정의들은 서양과 유럽의 음악적 전통에 치우쳐 있는 경향을 보인다. 예를 들어, 남아시아의 음악(Hindustani와 Karnatak)은 전통적인 서양의 화성법으로 받아들여지는 부분에 큰 주안점을 두지 않은 음악의 예로 자주 인용된다. 대부분의 남아시아 음악에서의 화음은 피치가 변하지 않는 지속되는 저음의 관악기 음이다. 음의 동시적인 변화는 거의 고려되지 않는다. 음조의 변화가 음악 전체에서 큰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가스의 복합 구조와 같은 이론 및 구조는 멜로디와 음계에 대한 고찰을 동시에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디언 전통 음악에서 동시에 다양하고 복잡한 조합의 음이 연주되더라도 그것이 목적론적 화성법이나 대위법으로서 연구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대조적인 강조(특히 인디언 음악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퍼포먼스를 명시한다. 인디언 음악에서 즉흥곡은 작품의 구조적 틀에 있어 주가 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서양 음악에서는 19세기 이후 즉흥곡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서양 음악에서 즉흥곡이 나타날 경우는, 즉흥곡이 미리 작곡되어 있는 곡을 장식하는 경우이거나, 아니면 미리 명시된 작품에서 정립된 화성법 스킴으로부터 유도된 경우이다.
유럽에서 실제로 작곡된 음악들과 음악 이론들이 심각한 문화적 차별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다. 음악과 음악가에 대한 그로브 사전(옥스퍼드 대학 출판)은 이를 상당히 명백하게 설명한다. 서양 음악에서 재즈 같이 즉흥성에 크게 기반하는 음악은 미리 작곡되어 있는 예술로서의 음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급하다고 여겨져 왔다. 즉흥성 기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음악은 개념적으로 음표를 사용하는 '상류의' 음악과는 다르게 취급된다.
서양 예술 음악에서 화성법의 발전은 선행된 작곡에 의해 촉진되었고, 지금도 그렇게 되고 있다(음악 이론가들과 작곡가들은 미리 작곡되어 있는 개개의 음악을 연구하여 어떤 음조와 리듬이 퍼포먼스의 특성에 좌우되지 않고 일관되게 남아 있는지 분석하고 연구한다).


III. 프로그램 소개


이번프로젝트에서 우리는 크게 두 가지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라는 설명을 앞에서 한 바 있다. 그렇다면 그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을 내포하고 있고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작곡프로그램인 만큼, 다양한 규칙을 가질 수 있는데 이 규칙에 대해서도 정성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1. 미뉴에트
우리가 선택한 미뉴네트는 미뉴에트 중에서도 고전시대에 모차르트가 작곡한 모차르트를 기반으로 하였다. 그는 총 176개의 마디를 미리 작곡해놓고 이를 11개 중에 1개씩 선택하여 총 16번을 시행해 작곡하는 랜덤작곡의 시초를 열었다. 즉, 11x16 행렬의 각 칸에 1개의 마디를 넣어놓고 이를 랜덤으로 선택하여 16마디의 음악을 만든 것이다(Fig. 1). 따라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176개의 마디를 컴퓨터로 언어화시켜서 저장시키는 선행 작업을 한 후 이 마디들의 랜덤배열을 통하여 음악을 작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