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소설]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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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소설]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괴테에 대해

2, 작품 들여다보기

3, 교양 소설이란

4, 수업시대와 편력시대의 비교

5, 수업시대에 나타난 여성상

6, 준비를 마치면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 들여다보기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이 작품은 괴테가 고전주의 시기 동안 집필한 가장 중요한 서사문학이다. 미완성작이었던 초판 은 1777/1785에 걸쳐 집필되었다. 괴테는 이태리 여행 이후 덮어두었던 을 쉴러의 격려와 자극으로 다시 작업을 시작하여 1795/96년에 란 제목하에 4권으로 완성했다. 이러한 개작을 통하여 청년기의 연극관련 소설은 고전주의의 교양소설로 바뀌었다. 즉 이태리 여행을 마친 괴테는 자신의 성숙된 세계관에 비추어 볼 때 시민적인 일상생활에서 연극세계로 도치해 본들 아무런 객관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에서 자신의 발전을 추구하는 시민의 고뇡와 노력을 상정하고 있다. 괴테는 에서 연극을 여러 교양단계의 하나로 서술하면서 연극, 즉 예술을 인간형성의 한 요소로 부각시켰다. 즉 연극적 체험을 통한 미적교육이란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인간형성을 추구하고 있다. 에서 로의 제목의 변경은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암시한다. 연극적 사명이 연대기적으로 빌헬름의 어린 시절부터 서술하고 있다면 수업시대에서는 자신의 과거의 삶에 대한 주인공의 의식적 성찰로부터 시작된다. 회상을 통하여 과거와 미래가 함께 얽힘으로써 시간적으로 공존된다. “전체의 통일성을 아름다운 인간성의 서술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내적 성향과 외적 상황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교양형성의 목적은 완전한 균형이다.” 라고 당시 쾨르너가 쉴러에게 표명했던 것처럼 빌헬름은 고전주의자들에게 교양형성의 이상적 인물로 간주되었다. 괴테는 인간이 형성되는 것은 자신을 에워싼 주위환경과 그 환경을 관찰하여 취사선택하는 자신의 안목에서 이루어진다고 파악하는 한편 작품의 주인공으로 하여금 자기 길을 걸어나가도록 자극을 주는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하고 있다.



3, 교양 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은이가 인생에 발을 디뎌 우정과 사랑을 맺고 세상의 냉혹한 현실과 다양한 삶을 체험하는 가운데 어떻게 자아를 발견하고 이 세상에서의 자신의 사명을 깨우쳐 가는가를 추적한다. 따라서 교양소설은 이 세계를 인생의 학습장으로 파악하며 주인공은 현실세계의 긴장관계가 완벽하게 해결된 교양목표를 향해 직선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렇듯 교양소설은 다른 나라의 어떠한 소설형식보다도 주인공 개인의 청년기 지성의 성장과정을 예민하고 신중하게 형상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극히 인 유형의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교양소설의 원조인 ‘빌헬름 마이스터’를 비롯하여 토마스 만 Thomas Mann의 ‘마의 산 Der Zauberberg'과 헤세 Hermann Hesse의 ‘데미안 Demian' 등 독일소설을 대표한다고 할 만한 작품들은 대부분 교양소설로 분류되며, 그 내용 또한 주로 청년기 지성의 성장과정을 다루고 있다.

4, 수업시대와 편력시대의 비교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이 작품이 세상에 나왔을 때 이 때까지 좋은 평을 아끼지 않
참고문헌
- 바이마르 고전주의(독일 문학사조의 이해) 장순란 지음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고전총서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Wilhelm Meisters Wanderjahr) 곽복록 옮김
- 빌헬름 마이스터의 방랑시대 곽록복 옮김
- 괴테전집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박환덕 옮김
- 독일 교양소설과 허위의식 Hubert Orlowski 저, 이덕형 역
- 바이마르 고전주의 (독일 문학사조의 이해) 장순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