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

 1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
 2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2
 3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3
 4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4
 5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5
 6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6
 7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7
 8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8
 9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9
 10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0
 11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1
 12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2
 13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3
 14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4
 15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5
 16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6
 17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7
 18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8
 19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19
 20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양식업][양식][생산][양식업 생산환경][양식업 생산지침][바지락양식 생산][전복양식 생산][바지락양식][전복양식]양식업의 생산환경, 양식업의 생산지침, 바지락양식의 생산, 전복양식의 생산(양식업, 양식, 생산)
  • [수산업, 어업, 양식업] 수산업(어업, 양식업)의 정의, 수산업(어업, 양식업)의 중요성과 수산업(어업, 양식업)의 동향, 수산업(어업, 양식업)의 문제점 및 향후 수산업(어업, 양식업) 개선을 위한 과제 분석
  •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
  • [수급정책][국산침엽수재][목재][골재][물][수산물][명태][쌀]국산침엽수재의 수급정책, 목재의 수급정책, 골재의 수급정책, 물의 수급정책, 수산물의 수급정책, 명태의 수급정책, 쌀의 수급정책 분석(수급정책)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사회과학] 근해안강망 어업의 현황 및 문제점
  • [수산업]수산업의 특성, 수산업의 현황, 수산업의 특수성, 수산업의 여건변화, 수산업의 기반조성정보, 수산업의 당면 과제 분석
  • 양식어업(양식업)실태, 양식어업(양식업)양식장개발,정비, 양식어업(양식업)해역별 특성에 맞는 양식기술개발,환경개선, 양식어업 남북한합작사업
  • [국제경제학] 한,중,일 수산물 무역 구조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조직구조론] 동원그룹의 기업확장과 경영전략
  • 소개글
    중국원양자원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산업성장분석

    2. 내부환경분석
    1) 경쟁사분석
    2) 생산분석
    3) 유통분석
    4) 목표시장분석
    5) 가격분석
    6) 제품분석

    3. 전략도출
    1) 유통전략
    2) 홍보전략

    4. 재무자료
    본문내용
    특히, WTO/DDA,FTA 체결등으로 인한 중국 수산물 시장의 전면적 개방이 이루어질 경우 국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수산 보조금의 감축 또는 폐지로 어선 건조 및 정책 자금 등 정부 지원의 의존도가 높은 영세 규모의 원양업체는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수산물의 관세 인하 또는 장기적 철폐로 조정관세와 관세감면제도 등에 보호되고 있는 어종을 주력 조업 어종으로 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에는 가격경쟁력의 상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해외 어장 개발 및 기술 개발 등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 및 성장 동력 확보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중국 수산업 및 각 업체는 중요한 경제적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에서 고급수산물은 거의 수입물, 해수어가 독점하고 있습니다. 수입물의 비중이 높은 것은 기존 주력 고급어종이었던 터봇이 발암물질 사건 등으로 인해 연어가 대체고급어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기 때문인데, 중국의 연어 시장은 거의 노르웨이산 연어가 독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고급어 시장은 ① 일반적으로 양식어는 고급상품이 되기 어렵고, 고급어의 다수가 해수어, 특히 심해어인 점, ② 고급어는 거의 호텔, 특히 고급호텔로 들어가고 있는 점, ③ 고급어는 대부분이 수입물인 점으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고급수산물은 고급인 이유로 그것이 자신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중국 수산업은 대내외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한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매우 역동적인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중국 수산업의 발전 전망을 각 동기 요인별로 구분 기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세 부 내 용
    세계화와 지역화의 동시진행 중국의 수산업 구조는 다른 지역보다 역사적으로 지역 주민의 생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뿌리 깊은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므로, 지역경제의 발전과정과 연계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경제 구조는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중국의 지역경제 기반도 지속적으로 발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은 지역간, 부문간 격차가 매우 심해 인적자원의 이동을 통한 발전 기반의 확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국 동부와 북부의 양식산업의 발전과 동부 연안 지역의 원양어업 발전을 필두로 고용 흡수력이 확대되어 서부지역의 농업 인력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향후 수산업은 자체적인 발전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보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업 및 어종간의 구조조정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원유가 급등 파동은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유류비 의존도가 높은 어법이나 경영체들은 타격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이미 유류비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일반화되어 있으나, 지속적이고 추가적인 유가 상승 요인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의 한계에 봉착할 것인 바, 이에 대한 업종 내에서의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될 것으로예상됩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고비용 생산방법에서 벗어나 어업 및 업종간의 통폐합, 전문화등의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업종 내의 구조조정 노력은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국 및 국가간어장관리체제 구축을통한수산자원의 확보 중국의 자국내 해역 및 한, 중, 일 3국의 공동 어장, 인도네시아 등 타 연안국 가와 어장 협약, UN등 국제기구와의 합리적인 자원 관리 체계가 향후 안정적으 로 자리를 잡을 경우, 포획 어업의 지속적 발전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미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자원 관리 체제가 제도화되어 정착 단계에 이르고 있으며, 중국도 최근에 자원 관리를 위한 엄격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WTO/DDA/FTA등 국제 여건의변화에 따른수산물 시장시스템의 동질화
    (선진화) 최근에 강화되고 있는 WTO/DDA/FTA 등의 확대 등 국제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중국 의 수산물 시장 시스템은 앞으로 타 수산 선진국들과 더욱 동질화해 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기반으로 국가간 수산물 교역은 더욱 활발해질것으로 예상됩니 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의 수산물 시장 시스템은 한국, 일본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바, 최근의 국제적 여건 변화는 중국의 수산물 시장 시스템이 선진국 수준으로 조정되는동기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및 일본과의 자본 및 노동력 교류확대에 따른 업종별 발전 동력 확보 세계 수산 교역량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 중, 일 역내 수산분야의 교역확대에 따라 3국간의 자본및 노동력 유입 확대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은 고도 성장의 양식업을 필두로 자본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그리고 한국과 일본에서는 만성적인 인력공급 부족의 문제로 인해, 자본과 노동력의 교류가 더욱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중국은 외부로부터의 자본 유입을 통해 양식업 및 원양어업, 유통시스템 등의 설비 투자 및 선진화를 가속화 시킬 수 있어, 업종내에서의 부문별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생산자본의 효율적인 안배는 중국 수산업의 향후 양적, 질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유리한 기반 체계를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산물 소비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절대공급 부족 현상의 도래 중국 경제가 최근 20년간 급속히 팽창하면서 수산물 소비시장의 구조도 급격히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앞에서 설명했듯이, 중국의 국민소득 향상에 비례하여 수산물 소비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중국의 수산물 자급률은 향후 급격히 저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수산물 자급률 100% 선이 붕괴되는 시점이 적어도 5~10년 이내에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비한 중국 정부 및 관련 기업들의 생산량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자체적으로 수산물 자급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양식산업 육성책이 더욱 강력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이지만,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내수면양식의 경우 양식 가능 수역의 한계점에 도달한 상태이며, 해면양식의 경우 어장환경 및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성장 속도에 제약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국가간 어업 협정 및 설비 투자를 통한 원양어업의 육성, 확대를 통해 공급량을 확보하고,국가간 수출입 교류를 통한 수급 시스템의 조정이 필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통 구조의 합리화에 따른 시장의 확대 생물이 상품인 수산물의 유통체계는 다른 분야와 달리 매우 복잡하고 동적이기 때문에 산지시장에서 소비지 시장까지의 유통 경로가 매우 다양합니다. 더욱이 중국의 경우 유통 시스템이 타 선진수산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어, 중국 내륙까지의 선진화된 유통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며,이러한 유통 시스템의 낙후성은 연안 도시 지역에 비해 중국 내륙의 수산물소비가 답보 상태에 머물게 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 정부의 선진 유통 시스템 구축 사업 및 WTO, DDA 및 FTA의 확산 으로, 이와 같은 자국내 유통구조도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중국의 수산물 산업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