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

 1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1
 2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2
 3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3
 4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4
 5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5
 6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6
 7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7
 8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8
 9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9
 10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10
 11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11
 12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통과 사회] 교통의 지역불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지역불균형 완화적 입장

교통의 발달

교통발달로 인한 장점

지역불균형의 치료제적 효과

2. 지역불균형을 초래하는 입장

III 지역불균형 완화를 위한 노력

IV.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지역불균형 완화적 입장
교통의 발달
교통의 발달로 말미암아 시간적․장소적 거리의 극복을 통한 수송시간의 단축으로 생산성의 극대화와 산업구조 개편의 수단을 제공하며, 생활양식을 평준화시키고 생활권을 확대시켜 지역 간 격차 해소와 문화격차 해소 및 일체감을 조성시킨다. 또한 교통망을 통하여 행정적 역할이 원활하게 수행되어 국가 또는 사회의 발전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향상된다.
교통은 이동기능을 하고 있어 교통류를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는 이동 기능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목적지까지 얼마만큼 가까이 갈 수 있는가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교통의 접근 기능에 따라 토지이용의 활성화를 좌우하고 있다. 그리고 도시시설공간으로 교통이 이용되어진다.
교통은 보행, 인력, 축력을 통해서 고대사회 때 무수한 도로를 건설함으로서 지역 간 교류에 획기적인 증대를 일으켰고 그 후 증기자동차가 탄생하고 가솔린 자동차가 탄생하게 된다. 이후 근대사회에서는 자동차의 성능향상을 도모하고 현대사회에서는 첨단화를 지향하며 미래사회는 친환경적이고 인간본위적인방향으로서의 교통발달을 예고하고 있다.

교통발달로 인한 장점

1. 교통의 발달로 인한 생활의 변화
철도․교통이 발달함으로 인해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통합되는 등 국가교통체계가 변화되었다. 또한 유류가격이 급상승하는 현재에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절약을 할 수 있으며, 개인이 자가용을 타고 다님으로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것에 대응하여 환경오염 규제노력을 강화함으로써 물적 피해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주5일 근무제를 시행함으로써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을 많이 가짐으로 인해 철도를 이용한다던지 버스를 이용해서 여행을 즐기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교통의 발달은 정보․문화의 국제화․세계화로 생활양식의 다양화와 고급화를 진전시키고, 환경성, 에너지 효율성, 안전성이 뛰어난 철도가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교통수단으로 부각되면서 외국의 교통투자 정책 패러다임이 도로에서 철도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