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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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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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문화사 등장의 배경

1. 포스트 구조주의 - 구조사의 한계점에 대한 지적

2. 문화개념의 확장 - 역사 서술 대상의 확대

3. 구조사 내부로부터의 변화 움직임 - 신문화사의 맹아

4. 문화 인류학적 방법의 도입

Ⅲ. 마치며


본문내용
2. 문화개념의 확장 - 역사 서술 대상의 확대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로의 전환이 역사학에 짧은 시간내에 극적인 변화를 끌어낸 반면에, 문화 개념과 역사적 컨텍스트는 오랫동안 서로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았다. 문화의 영어표현인 ‘culture'는 농작물이나 동물을 경작하거나 돌본다는 의미의 명사에서 출발하였다. 17세기 말이 되면서 현대적 의미의 문화의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18세기에 나타난 문명(civilization)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밀접히 연관되어 계몽주의의 사조를 타고 19세기에는 문화와 문명은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이를 계기로 민족의 영토에 대한 민족의 고유한 권리를 주장하는 다양한 형태의 민족주의가 등장했다. 이를 계기로 문화는 ’인간의 생활양식‘이라는 문화를 정의하는 새로운 의미가 등장하게 되었고, 문화는 문명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것에 막을 내리고, 문명에 대한 대안이나 심지어는 반의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를 주창한 대표적인 사람은 독일의 낭만파 철학자인 헤르더(Johann Herder)이다. 그는 모든 인류의 역사가 문명화된 유럽의 문화로 향해 간다는 계몽주의적 사고를 비판하고, 문화는 ’culture'가 아니라 'cultures'로 표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케이트 크리언저. 김우영 옮김.,『그람시,문화,인류학』,도서출판 길 p.64-66
헤르더는 서로 다른 민족과 시대에는 각기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며, 하나의 민족 안에서도 다른 사회와 경제체제에 기인한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고 역설했다.
문화 개념은 18세기에서 1950년대에 이르는 기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적 내포를 확장했다. 김종엽,「문화 개념의 역사적 변동과 지형-문화 연구의 지향점 재검토를 위하여」,『동향과 전망(72호)』,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8, p. 332
문화는 문명과 대립하는 정신적인 것을 의미할 수도 있었고, 생활양식 일반을 지칭할 수도 있었으며, 자연과 대립하는 것으로서 규정될 수 있는 동시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의 사회분화 과정에서 수립된 사회의 하위 영역을 뜻할 수 있었다. 그리고 특정 집단이나 사회 부문에서 통용되는 상징체계라는 의미를 뜻할 수도 있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ㆍ 안병직 외,『오늘의 역사학』, 한겨례 신문사, 1998
ㆍ 조한욱,『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책세상, 2000
ㆍ 윤호병 외, 『후기구조주의』, 고려원 비평신서 6
ㆍ 양해림,『구조의 독해』-딜타이와 푸코의 연속과 불연속의 역사성-, 철학연구
ㆍ 케이트 크리언. 김우영 옮김.,『그람시,문화,인류학』,도서출판 길
ㆍ 클리퍼드 기어츠. 문옥표 옮김.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ㆍ 로버트 단턴, 『고양이 대학살』,조한옥,문학과 지성사, 2004

2. 논문

ㆍ 김종엽,「문화 개념의 역사적 변동과 지형-문화 연구의 지향점 재검토를 위하여」,『동향과 전망(72호)』,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8
ㆍ 전경갑,「푸코의 역사적 구조주의와 지식이론」,『교육사회학연구』,교육사회학회 1997
ㆍ 최해진, 「E.P 톰슨의 사회사 방법론」,『한성사학』,한성사학회, 2003
ㆍ 차용구, 「서양 중세사 학계의 최근 연구 동향」.『한국중세사학』, 한국중세사학회
ㆍ 최호근,「신문화사의 도전과 사회사의 응전」, 『한국사학사학보 4』,한국사학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