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

 1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1
 2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2
 3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3
 4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4
 5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5
 6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6
 7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7
 8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품 분석



(1) 작가 서해(曙海) 최학송(崔鶴松)


1) 최서해의 생애

2) 최서해의 문학관

3) 최서해의 작품세계

(2) 작품 분석


1) 제목의 의미

2) 작품의 전반적인 이해

3) 구성

4) 주요 등장인물 성격

Ⅱ. 지도안


(1) 단원 설정 이유

(2) 학습대상

본문내용

2) 최서해의 문학관

서해는 남을 감동시킬 수 있는 글이 곧 문학이라는 지극히 단순한 문학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오로지 자신의 파란만장했던 체험을 정직하게 기록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비교적 짧은 생을 살면서 왕성한 창작활동을 한 작가이다. 서해의 작품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춘원(春園) 이광수(李光洙)였다. 서해는 춘원이 매일신보(每日申報)에 연재했던 을 읽고 커다란 감명을 받아 소설가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고, 춘원에게 자신의 생각을 담은 서신을 띄우게 되면서 두 사람의 인연이 시작된다. 그리고 이때의 인연으로 춘원은 서해가 창작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직간접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서해가 스스로의 노력으로 의식주를 해결 할 수 없음을 알고 봉선사에 의탁하도록 주선한 것도 춘원이었고, 출판사와 신문사에 취직이 되도록 알선한 것도 춘원이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다시 말해 춘원을 만남으로써 다른 작가들에 비해 비교적 순조로운 문단활동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서해는 작가로서 성공하기까지 춘원의 절대적인 도움에 힘입었으나 작품에 있어서만큼은 춘원과는 본질적으로 분위기를 달리했다. 그 이유는 서해의 관심이 오로지 간도에서의 체험에만 있었을 뿐 민족적 차원으로 확대되는 데에는 적잖은 시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다. 서해의 창작의지는 근본적으로 자신의 체험이자 곧 최하층민(最下層民)의 애환을 증언하고 싶은 충동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의 가난에 대한 일관된 생각은 그를 문단에서 사랑받게 해주었다. 그러나 그의 일관된 주제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고 체험적인 것에 머물렀으며 그의 표현기교가 부족했었던 탓에 체험의 설명에 급급했던 나머지 그의 문학이 소재문학(素材文學)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서해가 피력한 문학에 대한 견해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모든 글은 사실에 근거하여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그는 자신이 체험했거나 직접 목격한 것을 그대로 글로 옮기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사실적이기는 하였으되 극적인 면이 부족하고 표현보다는 서술이 앞서는 보고문학적(報告文學的)성격이 강했다.
둘째, 하층민을 대변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했다. 즉, 그의 작품 주제는 하층민의 애환으로 일관할 수밖에 없었고 그 결말은 대체로 폭력, 살인, 방화와 같은 반사회적(反社會的)인 행위로 이어진다. 이것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체험적인 것으로 신경향파 문학의 단초를 이루게 된다.
서해는 8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창작기간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자신의 영역을 개척해 나갔을 뿐 아니라 누구보다도 당시대의 아픔을 충실히 증언하고자 노력한 작가였다. 그래서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결국 우리 문단에 있어 새로운 흐름의 시작이 되었음을 크게 평가하여 당시대 대표작가의 한사람으로 인정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