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불신시대 작품 해석 및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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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교육론] 불신시대 작품 해석 및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一. 작 품 분 석


작가 박경리

소설 불신시대


二. 교수*학습 지도안


Ⅰ. 교 재 관

1. 대단원 설정의 의의

2. 대단원 학습목표 및 계획

3. 교육과정 및 학습 내용과 관련성


Ⅱ. 지 도 관

1. 지도상 유의점

2. 평가기준

3. 수업 전개 흐름도

4. 교수*학습안
4. 수업자료

본문내용
● 문학관
• 박경리 초기작품의 경향
박경리의 초기작은 주로 단편이고, 작가가 살아온 삶의 내력이 많이 담겨져 있다. 남편과 아들을 잃은 여성이자 홀어머니를 모시고 있는 딸이 작중화자로 등장하는 작품들이 많다. 작가는 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당대를 읽어낸다. 그리하여 「불신시대」,「암흑시대」라는 제목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자신의 비극적 조건은 단지 작가 개인의 운명 때문만이 아니라 그 시대 자체의 구조 때문임을 밝혀낸다. 순진한 영혼을 지닌 화자가 있다. 거듭되는 비극을 겪었지만, 그 비극에 좌절하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사회는 더욱 더 그의 삶을 벼랑으로 밀어 넣는다. 화자의 삶을 비극적인 것으로 몰아가는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전쟁의 상흔(「불신시대」,「영주와 고양이」,『표류도』) 여성 억압적 현실이나 불길한 욕망에 휩싸여 사는 남성들(「전도」,「사랑섬 할머니」,『표류도』)은 화자의 삶을 비극적인 것으로 만드는 조건들이다. 즉, 작가의 삶을 소설의 몸체로 삼고 있되, 그것을 삶의 문제로 확대시키는 데 충분히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박경리의 초기 작품들 중에서 여기서는 와 를 들어보겠다.
: 진영(전쟁미망인), 문수(아들), 홀어머니
: 현희(전쟁미망인), 훈하(딸), 홀어머니
따라서 전란 속에서 온갖 고난을 겪어야 했던 젊은 미망인을 주인공으로 추악한 현실을 절박한 톤으로 호소하고 고발하는 소설이지만 그것은 신변잡기적 사소설이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는 아이를 잃은 후, 거미줄처럼 보이지 않게 인간들을 휘감아 오는 사회악과 형식화되면서 위선의 탈을 쓴 종교인과 인간 정신의 물체화 되어 가는 현실을 바라보며 쓴 것으로, 아이 하나의 부당한 죽음쯤은 물거품이 하나 꺼지는 정도의 사건에 지나지 못하는 것일지라도 작가로서 허용된 방법을 모성이 강요한 것이며 반항의식과 고발정신의 동기는 확고하고 단호한 것이었다. 따라서 소재의 문제를 가지고 평가의 잣대를 논의할 수 없음을 그는 에서「9․28 수복 전야. 진영의 남편은 폭사했다. 남편은 죽기 전에 경인도로에서 본 인민군의 임종 이야기를 했다.」로 시작되는 는 아이의 죽음에 관한 상황에서는 더욱 처절함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