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근대교육과 현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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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이론] 근대교육과 현대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의 종교 교육사업

1) 천주교의 근대교육

2) 개신교의 근대교육

3) 불교의 근대교육

2. 현대의 종교 교육사업

1) 천주교의 현대교육

2) 기독교의 현대교육

3) 불교의 현대교육

3. 현대 종교 교육사업의 개선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교육이념
① 서양 학문의 수용으로 참된 개화를 이루어 부강한 국가를 건설한다.
② 국권회복을 위해 애국정신과 민족의식과 자주 정신을 고취한다.
③ 경천애인과 애주애인의 정신(하느님과 사람을 사랑하고, 임금과 동포를 사랑하라)

(3)사회적 영향
① 서구식 근대교육제도를 도입하여 신학문을 수용하였으며, 서양의 문물과 사상 및 사고방식을 한국에 들여왔다.
② 빈곤, 근로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려 노력하였다.
③ 계급의식을 타파하고 교육의 기회균등원칙을 내걸고 여성교육을 실시하여 남녀평등을 지향하였다.
④ 운동회, 연설회, 토론회 등을 장려하여 전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고, 특히 운동회는 구국의 군사훈련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의 행사였다.(개신교와 동일)

2) 개신교의 근대교육
(1) 교육현황
1884년 미국 북감리회 소속의 일본선교사 맥클래이(Robert S. Maclay)목사가 입국하여 3개월간 체류하면서 일본에서 알게 된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으로부터 한국에서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받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같은 해에 미국 북장로회 외국 선교부 소속의 의료선교사인 알렌(C. Allen)이 한국에 입국하여 최초의 주재선교사가 되었으며, 광혜원을 세워 의학교육 및 의료사업을 중심으로 한 선교활동을 하였다. 그 후, 미국 북장로교의 언더우드(A.G. Underwood), 미국 북감리교의 아펜젤러(H.D. Apperzeller), 스크랜튼(W.B. Screaton)부부 등이 입국하여 선교사업, 교육사업 및 의료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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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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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효섭, 「개화기 기독교학교가 근대교육에 미친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논문, 2007.
-임정배,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의 위기와 방향」, 총신대학교 석사논문, 2006.
-강우일,「가톨릭계 대학 교육의 사명과 위상」, 『가톨릭계 대학 교육의 특성화 방량』, 가톨릭대학교, 1997.
-김영호, 「종교교육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7.
-이병무,「한국 가톨릭 중등학교의 종교교육 실태와 개선 방향 연구」, 홍익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6.
-조영관 「한국 가톨릭계 중등학교 종교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8.
-최명옥, 「한국 중등 종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실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8.
-권경임, 「불교사회복지사상과 실천체계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논문, 1998
-권영구,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논문, 2007,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