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

 1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1
 2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2
 3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3
 4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4
 5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5
 6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6
 7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근대화 운동과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화단 사건 전후의 수구파와 양무파

2) 청말신정과 새로운 변혁주체의 형성

3) 개혁과 혁명의 대결

본문내용
2) 청말신정과 새로운 변혁주체의 형성
의화단으로 청조의 권위는 더욱 치명적 손상을 입었다. 8개국 연합군의 수도점령과 서태후 ․ 광서제의 도피, 정권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조약의 체결도 그러하였지만 양무파 대신들이 추구한 동남호보는 청조의 집권체제가 명백히 해체되어 감을 보여주었다. 지방세력이 중앙권력의 의지와 상반되는 결정을 내리고 실천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서안으로 도피한 서태후는 의화단으로 표출된 민중반란의 가능성이 더욱 확대되어 감을 감안하여 청조지배체제를 유지하고 보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개혁추진 의지를 표방하였다. 그것은 자발적인 것이라기보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이리하여 시작된 이른바 청말신정(淸末新政, 혹은 광서신정 ․ 신축신정)의 주요내용은 국가 최고원로가 된 장지동 ․ 유곤일의 의견을 대폭 수용한 것이었다. 그것은 신군편련과 군사권의 중앙집중화를 중심으로 하는 군사개혁, 과거제 폐지와 전국적 학제수립 ․ 해외유학 확대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교육 개혁, 개혁을 위한 자원확보와 확대되어 온 지방재정의 중앙으로의 회수를 중심으로 하는 재정개혁, 서양의 자본주의적 산업기술을 도입하는 상공업 진흥 등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그러나 입헌 의회제 도입과 같은 정치체제 개혁안은 거기에 포함되어있지 않았다. 기성의 황제전제 지배체제에 손대지 않은 채 자본주의적 요소의 도입을 확대하고, 군사 ․ 재정 ․ 교육권 등을 중앙으로 회수하여 집권체제를 보강하는 것이 개혁의 지향점이었다.
이러한 중앙집권적 개혁에는 이유가 있었다. 백련교 ․ 태평천국 등의 반란 이래 폭력수단의 일부를 지방세력에 양여함으로써 지배체제의 유지를 꾀하였지만 이는 당연히 폭력수단을 합법적으로 보유한 지방세력의 힘을 성장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그것은 지방의 자립화 경향을 가속화시킴으로써 통일적 지배체제를 해체시키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무술변법 이후 적극적 재정팽창정책으로 성 사이의 격차가 확대됨으로써 중앙의 관리능력 결여가 노출되기 시작했는데, 그것 역시 성분리화 경향을 가속화시키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