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

 1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1
 2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2
 3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3
 4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4
 5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5
 6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6
 7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7
 8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이상,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연보

2. 생애와 문학

3. 서울과 동경사이 - 절망의 새로운 표정


본문내용
2. 생애와 문학
(1) 그의 작품에 나타난 ‘살부(殺父)’ 테마 이승훈, 앞의 책, p13~20.

이상(李箱)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이다. 그는 1910년 음력 8월 20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 장남으로 서울 사직동에서 태어난다. 그러나 해경은 세 살 때 사직동 집의 가난과 백부의 해경에 대한 병적일 정도의 편애를 이유로 백부 김연필의 집에 양자로 간다. 해경은 이 때문에 김씨가문의 종손이라는 위치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백부는 엄격하면서 인자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지만 백부의 집으로 분가한 것이 해경에게는 정신적 외상, 일종의 트라우마로 작용한다.
이런 무의식의 상처는 그의 처녀작이자 장편소설인 (1930)의 중심모티프로 작용한다. 김유신 교수가 해명한 것처럼 이 소설에서 그는 자신의 심층부에 자리 잡고 있는 백부와 실부에의 동시적 증오심을 은밀한 심리적 드라마로 전개한다. 소설 속의 X는 욕심 많고 완고한 집안의 어른이자 본처를 내쫓고 아이 딸린 여자를 데려와 살며, 집안의 양자로 조카를 데려와 키우는 백부에 해당한다.
양자로 가게 되었다는 사실, 실부와 헤어졌다는 사실, 일종의 분리 체험은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수필 에 나오는 (1939. 2.)에서는 실부에 대한 그리고 친모에 대한 그의 무의식을 읽을 수 있다. 이 수필에서 이발업을 하던, 손가락 세 개가 잘려 나간, 무식한 실부는 십자가에 매달려 죽은 기독, 곧 예수에 비유된다. 해경은 “나는 이 모조 기독을 암살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라고 하며 ‘기독에 혹사한 남루한 사나이’, 51세의 사나이에 대한 암살을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사나이를 죽이지 않으면 “내 일생을 압수하려는 기색이 바야흐로 농후하”기 때문이다.
살부(殺父) 테마는 소포클레스의 , 셰익스피어의 , 도스토예프스키의 등에 드러나는 대표적인 문학적 주제이다. 그러나 이상의 무의식이 지향하는 살부에의 욕망은 위 작품들의 주제와는 거리가 있다. 그가 아버지를 죽여야 하는 것은 그가 가짜 기독이기 때문이며 일생을 압수하려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살부 행위는 아버지에게서 도망치는 행위와 통하고 이런 도망은 조상들의 혈통에서 벗어나려는 몸짓으로 이어진다. 결국 아버지는 전통적 가계, 자신을 묶는 봉건적 끈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이상」, 이승훈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정본 이상문학전집」, 김주현 주해, 소명출판, 2005.
정재관, , 《월간 문학》, 1977. 9.
김윤식, 「서울과 동경사이-절망의 새로운 표정」(《문학사상》, 1987.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