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

 1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1
 2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2
 3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3
 4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4
 5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5
 6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6
 7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7
 8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8
 9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9
 10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10
 11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입양과 가정위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입양과 가정위탁

1.서론(문제 제기 및 선정이유)

2.본론

(1).입양

(2)가정위탁

(3)입양과 가정위탁의 필요성

(4)입양과 가정위탁의 장애요인과 결과

(5)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정책 및 실전적 접근) 및 한계

(6)기관방문

3.결론(문제점에 대안)


본문내용
2.본론

(1).입양
입양이란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거나 또는 키우려고 하지 않을 때, 그 아동에게 영원한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성인과 아동의 법적, 사회적 과정 안에서 부모와 자녀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입양된 아동은 양부모의 자녀와 동등한 혜택과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입양은 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아동의 친부모가 지닌 아동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없어지고, 아동과 혈연관계를 갖지 않은 양부모와 입양아가 새로운 부모와 자식의 관계로 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아동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형성되는 것이며, 친부모가 없거나 친부모가 자녀를 양육과 보호할 능력이 없어 친부모의 가정에서 성장할 수 없는 아동에게는 입양부모를 연결시킴으로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전하게 성장할수록 있도록 도우며, 국가적으로는 아동복지와 가정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입양은 입양부모의 입장보다 아동의 입장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할 대상이며 이는 입양을 아동복지적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국가와 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보장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입양정책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친족입양(입양아동과 양부모가 혈연관계·가족관계에 있는 경우)과 비 친족 입양(아동과 전혀 가족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입양되는 경우)으로 나누어지며 어느 국가의 부모에게 입양되는가에 따라 국외 입양, 국내 입양으로 누구를 통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독립입양(단독입양이라고도 하며, 입양기관을 거치지 않고 입양하는 경우인데 직접입양 친부모가 직접 가족이나 친구·이웃 등에 아동을 입양, 부모의 동의와 호적법을 거쳐 성립하는 합법적인 입양방법.
과 회색입양 제3자의 소개로 입양되는 경우로 아는 사람들을 통한 입양
, 암시장입양 아동을 매매하여 입양하는 경우로 이익을 목적으로 한 불법적 형태의 입양-비용이 많이 들며, 비밀보장이 어려워 친부모와의 문제 야기가능, 아동의 입장보다 입양부모의 욕구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음.
으로 나누어짐)과 기관입양(입양기관의 전문가에 의해 친부모의 친권포기가 확정되어 진후 기관이 모든 법적 대리인이 되어서 주관하는 입양. 전문가들에 의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입양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지만, 서류상의 절차가 복잡하여 입양을 기다리는 시간이 김)으로 분류되어 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