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

 1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1
 2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2
 3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3
 4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4
 5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5
 6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6
 7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7
 8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8
 9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9
 10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10
 11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11
 12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12
 13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란
2. 청소년의 정의
3. 청소년의 연령
4. 청소년의 인구
5. 학생 수의 추세

Ⅱ.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장
2.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
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4. 청소년기의 성격과 가치관 형성
5.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의 형성
6.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Ⅲ.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정
2. 청소년의 인간관계 확대
3.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확립

Ⅳ. 청소년 발달 이론
1. 인간발달이론의 논점
2. 생물학적 이론
3. 청소년의 정신분석
4.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이론
5. 청소년의 인지발달이론
6. 청소년의 학습이론
7. 청소년의 인본주의이론
8. 청소년의 생태학적 이론
본문내용
Ⅰ.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란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의 사람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는 부모에게 의존적 이었던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다. 이 시기 동안 신체적 발달은 물론 지적, 정서적 측면에서도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청소년기의 시작이 사춘기의 출현으로 시작된다는 점에는 대체로 공감하지만,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 양식이 확립되어 사회가 `성인됨`을 인정하는 시기는 논란거리가 된다.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은 신체적 성숙과 함께 사회 환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2.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는 시대 또는 사회에 따라 다양하다. 왜냐하면 청소년이란 개념 자체가 통시적인 것이 아니며 산업사회에 들어와서 강조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청소년이라는 용어는 청년과 소년을 지칭하는 말로 1940년 스탠리 홀(G. Stanly Hall)이 청소년이라는 개념을 사용한 이래, 이 연령기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청소년이란 말은 영어의 `abolescence`라고 하는 말로서, 이 단어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서 유래한 말로 그 뜻은 `성장하다(to grow up)` 혹은 `성숙하다(to grow to maturity)`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청소년기가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소위 `성숙기`, `성숙 과정의 시기`, `성숙을 완성하고 있는 시기`를 뜻하는 것이다. 사회학적으로 청소년의 연령기를 규정하기는 어렵다. 사회의 특징에 따라 청소년기가 단축될 수도 있고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전 세계적으로 베이비 붐(baby boom)이 일어났고,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제 출산율 감소와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한 노년 인구 비율의 증가로 말미암아 청소년 인구비가 줄어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초경 등 성 호르몬의 분비와 급격한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11-12세 정도부터 시작하여, 추상적 사고 능력과 자아 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지는 18-20세경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성장 폭발을 경험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년 정도 빨리 경험한다. 최근에는 이들을 중학교 시기의 청소년 초기(early adolescence)와 고교 및 대학 시기의 청소년 후기(late adolescence)의 두 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볼 때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라 말할 수 있으며 모든 행동에 있어서 부자연스럽고 대인 관계가 순조롭지 못하고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청소년에 대해서 과도기, 중간인, 주변인, 제2의 탄생기, 질풍노도의 시기, 연소 성인이라고 부른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이론에 대한 연구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