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온라인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사례 분석을 통한 현 온라인 공론장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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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론] 온라인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사례 분석을 통한 현 온라인 공론장의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기존연구

Ⅲ. 연구대상 및 선정

ⅰ. 다음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

ⅱ. ‘2PM 박재범’의 발언

ⅲ.‘조두순 사건’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기존문헌 & 이론적배경

- 공론장 & 숙의 민주주의 개념

인터넷 공론장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서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버마스 숙의민주주의 이론에서 ‘공론장’은 핵심적인 개념이다. 하버마스는 사적인 시민들이 공적인 사안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형성하여 정치에 참여하는 생활세계의 시공간적 조건을 ‘열려있음(Öffentlichkeit)’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이 개념이 우리말로는 ‘공론장’이라고 번역된다. 공론장은 사적인 생활세계와 공적인 정체체계에 대해 모두 열려있는 공간으로서 별도의 특정한 공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일체의 강제 없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으면 그 곳이 바로 공론장이 된다. 공론장은 따라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토의에 의해서 공적 사안이 합의되거나 결정되는 시민의 정치참여 영역이다. 이수엽, 한국 인터넷 공론장 연구의 하버마스 수용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서강대 대학원, pp.24

또한 이러한 사이버공간은 ‘공공영역(public sphere)’의 개념으로 표현된다. 아렌트의 견해에 따르면 공공영역은 “참여자의 상이한 과점들과 다양한 입장들이 공존하면서 다원적 시민성이 실현되는 공동의 세계이다”(Arendt, 1958). 이처럼 공공영역의 개념은 단순히 어떤 하나의 ‘공통된 견해’에 의해서 구성되는 참여자의 사회적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견해’를 구성하는 다원화된 영역을 의미한다. 하버마스 또한 이러한 공공영역에 대한 설명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대화의 과정을 통해 여론 비슷한 것을 형성하는 사회생활의 영역”이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공공영역에서의 담론(discourse)은 그곳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고 평등한 위치에서 서로의 의사를 존중하며 이성적인 합의를 이루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Habermas, 1989). 이러한 공공영역의 존재는 사이버공간에서 참여자의 다양성 형성을 위한 기본 전제인 동시에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서로 반드시 충족되어야 할 전제 조건이다. 신지웅,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이 숙의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을 중심으로, 경상대 대학원, pp.20-21.


참고문헌

김종길(2005)「사이버공론장의 분화와 숙의민주주의 조건」 한국사회학 제 39집 2호
신지웅(2005)「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이 숙의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을 중심으로」 경상대 대학원
이동훈(2009) 「숙의적 공론장으로서 블로그 공간의 의사소통적 관용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3권 4호
이수엽(2009) 「한국 인터넷 공론장 연구의 하버마스 수용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서강대 대학원
이창호, 정의철(2009)「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카페 게시판의 가능성과 한계: "쭉빵클럽"과 "엽기 혹은 진실"을 중심으로」,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조맹기(2007)「 하버마스의 공론장 형성과 그 변동: 공중생활세계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vol.8
조수선(2007) 「온라인 신문 댓글의 내용분석: 댓글의 유형과 댓글 게시자의 성향」,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조현우(2004) 「인터넷 공론장의 정치적 함의에 관한 연구」동국대 대학원
홍성민(2005) 「대안적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에 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위키백과 - '조두순 사건', '미네르바'
"나영이 사건, 분노로만 그치지 마라" CBS
기사 "나영이사건 범인얼굴?…알고보니 내 사진", 연합뉴스 10월 1일
"이게 전부 아니다, 더 비참한 사건 많다"(시사기획 쌈 박진영 기자 인터뷰) - 오마이뉴스
http://gall.dcins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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