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이론과실제] 근,현대 소설에 나타난 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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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의이론과실제] 근,현대 소설에 나타난 방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방화의 계기
1.1. 사회적 원인
1.2. 개인적 원인

2. 인물의 이상 징후

3. 방화(불)의 의미

4. 방화(불)의 한계

5. 결론 : 세 작품에 나타난 방화의 양상



본문내용
1.1.2. 「벙어리 삼룡이」

「벙어리 삼룡이」에서 벙어리는 오 생원 집 하인이다. 그는 하인이라는 신분과 벙어리라는 신체적 불구성으로 인해 남들에게 ‘벙어리’ 혹은 ‘앵모’라고 불리며 업신여김을 당하고, 때론 주인 아들로부터 학대를 당해도 “주인의 아들을 원망하는 것보다도 자기가 병신인 것을 원망하였으며, 주인의 아들을 저주한다는 것보다 이 세상을 저주하”는 것으로 자신의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간다.
그러던 도중 주인 아들이 장가를 들어 주인 아씨가 들어와 삼룡이는 연모의 정을 품는다. 그러나 삼룡이는 높은 신분의 장벽을 인정하고 안으로만 사랑을 키우게 된다. 삼룡이와 주인 아씨는 신분뿐만 아니라 외모를 통해서도 대조적으로 나타난다. 삼룡이는 벙어리이며 땅딸보에다 얼굴이 몹시 얽은 데 비해, 주인 아씨는 “보기에도 황홀하고 건드리기도 황송할 만큼 숭고한 여자”로 묘사된다. 이러한 외모의 미추는 삼룡이와 주인 아씨의 신분의 격차를 보여주는 일면이기도 하다. 주인 아씨에 대한 삼룡이의 사랑의 감정은 “새서방님을 내어던지고 새색시를 둘러메”었을 정도로 고조되고, 방화를 하면서도 주인 아씨를 구하기까지 이른다.

1.1.3. 「불의 강」

「불의 강」에서 방화의 주체인 남편은 양복을 짓는 재봉공이다. 그는 일터에서 쉬지 않고 재봉틀을 돌리고 페달을 밟으며 수면 부족이 될 정도로 일에 열중한다. 때론 그는 페달을 밟으며 졸다가 자전거 여행을 하는 꿈을 꾸기도 하고, 집에 와서도 아내의 숨소리조차 재봉틀 소리로 들리기도 하며, “그것만을 돌리고 살아야 될 거라는 생각에 문득 견딜 수 없는 무서움을 느”끼기까지 한다. 아내 또한 남편이 없는 텅 빈 집에서 수를 놓으며 단조로운 일상을 이어나간다.
참고문헌
가스통 바슐라르, 김병욱 역, 『불의 정신 분석』, 이학사, 2007.
송준호, 「‘불’의 원형적 모티브 : 「불」과 「벙어리 삼룡이」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 학』 29호, 한국언어문학회,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