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

 1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1
 2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2
 3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3
 4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4
 5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5
 6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6
 7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7
 8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8
 9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구조] KT&G의 조직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선정이유

Ⅱ.KT&G 소개
1.기업 소개
2.CEO 소개
3.연혁

Ⅲ. KT&G의 민영화에 따른 조직구조변화
1. 추진배경
2. 변화

Ⅳ.KT&G의 조직개발 프로그램
1. 미래로 세계로
2. 생활연수 및 기타연수 활동
3. OJT 시스템 (On the Job Training)
4. Case Study1 : KT&G HRD 조직의 변화혁신 사례

Ⅴ. 변화의 성과
1. 소유구조의 변화
2. 기업지배구조의 변화
3. 기업 문화의 변화

Ⅵ. 결론

본문내용
Ⅲ. KT&G의 민영화에 따른 조직구조변화

1) 민영화 추진배경
담배산업은 1980년대 후반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왔지만 1988년 담배시장이 개방되면서 담배산업의 독점시대는 마감되고 외국산 담배회사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산 담배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었다. 특히 근래에는 국민건강증진법의 시행 등을 통해 담배광고 및 판매촉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데 담배가 건강유해식품이라는 사실 때문에 담배산업의 국가독점은 모순인 측면이 있어 이러한 모순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담배인삼공사의 효율성증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했다. 따라서 담배인삼공사의 기능을 공공부문보다 민간부문에서 수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판단으로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계획이 나오게 되었다.


2) 조직구조 변화
1. 조직변화
1987년~1989년 :공사체제로의 전환에 따른 경영합리화 차원에서의 조직 슬림화와
관료 조직에서 탈피하는 것을 주목표로 했다.
→ 4,000여명 (전체 인력의 30% 인력 감축)
1991년~1995년: 경영합리화를 위한 인위적인 조직 슬림화의 한계에 부딪혀 기업형 조직의
정착을 위한 전략적 접근 시도했다.
→ 직무분석을 통한 직무분류, 각각의 특성과 필요한 자격의 정립,
관리계층 축소, 공격적 마케팅 활동을 위한 업무부문 위주의 조직 보강
1996년~2002년: 조직혁신을 통한 사업 환경 변화에의 대응을 위하여 경영 집단을 통한
민영화와 장기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단계적으로 도입하고자 하였으며,
변수로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 계획이 적용되었다.
또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완전한 민영화의 필요가 발생하였다.
2002년 12월 이후:1999년 말부터 정부와 정부 출자 금융기관에서 보유한 지분을 약 4년에 걸쳐 매각함으로 써 2002년 12월 민영화를 선언하고 사명을 KT&G로 개명한다.
금연 운동과 외산 담배 공세 속에서 KT&G는 저타르 고급 담배 판매 비중을 늘리는 한편 신사업 진출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Ⅳ. KT&G의 조직개발프로그램

2002년 민영화 이후 KT&G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추어 ‘기업가치와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로 글로벌 우량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중장기 기업비전을 설정하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 왔는데, 그 배경에는 최고경영자(CEO)의 교육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었다.
KT&G 곽영균 사장은 KT&G의 성과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이며, ‘조직구성원의 역량향상’이야말로 개인과 조직이 모두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강조하며 인적자원 육성에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해 왔다. 이에 따라각 분야별로 체계적인 전문교육 실시를 위하여 연도별 교육훈련비 약 70억원(1인당 150만원 투자)을 투자하였다.
뿐만 아니라 KT&G는 인적자원 육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경력개발프로그램(CDP → Career Development Program)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개인별 표준학습경로(LRM → Learning Road Map)를 작성하고, 임직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경로에 따라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임직원 개개인이 자기계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또한 퇴직자 및 그 배우자를 대상으로 매년 11회 1200여명의 교육을 실시, 퇴직자 연수와 별개로 Outplacement 등 생애설계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KT&G 인적자원 육성방법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집합교육과 OJT교육을 연계한 것으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제조 및 영업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이론적 내용의 집합교육을 실시한 후 업무현장에서 실제사례를 통한 OJT학습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보다 구체적인 학습과 성과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인적자원 육성의 한 예를 보여주는 것이다. 아래는 각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1) "미래로 세계로"


참고문헌
KT&G 홈페이지 (www.kt&g.co.kr)
KT&G 제 20기 1분기 보고서(2006년 5월)
흡연율: 1965~ 1998 보건복지부 자료: 조선일보
외국 담배사 점유율 사상최고 지난해 27%…단일 상표 수위 (전남일보 2006.01.27)
WWW.NAVER.COM
WWW.GOOGLE.COM
다음뉴스
삼성경제연구소
gw.kli.re.kr/.../231b12a4991c24a949256ec5002857e2/$FILE/KT&G평생학습체계.ppt
http://am7.co.kr/Source/DeskShow.php?SDomain=BizAbout&Domain=am7&Code=0&No=10017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