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

 1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
 2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2
 3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3
 4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4
 5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5
 6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6
 7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7
 8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8
 9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9
 10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0
 11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1
 12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2
 13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3
 14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4
 15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5
 16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6
 17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7
 18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개발론] 프린지(Fringe) 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1. 선정동기
Ⅰ-2. 프린지 축제란?

Ⅱ. 본론

*성공사례 :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
1. 에든버러 소개
2. 에든버러 페스티벌 소개
(1) 인터네셔널 페스티벌
(2) 프린지 축제
(3) 밀리터리 타투
3. 성공요인

*실패사례 : 컬러풀 대구 페스티벌
1. CDF 소개
2. CDF 페스티벌 특징
3. CDF 장소별 주요행사
4. 실패요인 및 문제점

Ⅲ. 결론

1. 개선방향
2. CDF 가 W-CDF로의 도약



Appendix. 설문지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에든버러 Festival의 소개
스코틀랜드에서는 연중 20여개의 축제가 개최되어 1,3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이다. 특히 8월 마지막 두주와 9월 첫째 주에 개최되는 에든버러 페스티벌 에서는 에든버러 국제축제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프린지 축제( Fringe Festival), 군악대 연주 축제 (Millitary Tatoo), 재즈와 블루스 축제, 에든버러국제영화제 (Edinburgh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에든버러 국제 도서 축제(Edinburgh International Book Festival), 과학축제 등이 개최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에든버러 페스티벌이란 이 8개의 축제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이때 세계 각국의 문화 예술인들이 몰려와서 오페라, 연극, 영화 클래식, 음악, 재즈 등을 비롯하여 발레, 댄스, 서커스 등 수천 가지의 다양한 예술 작품을 선보이고, 또한 이러한 예술의 향연을 보기 위해 전 세계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려옴으로써 에든버러 시는 국제 문화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즉, 축제기간 동안 에든버러는 스코틀랜드의 수도를 넘어서 유럽의 문화수도 역할을 한다.
축제의 주요장소는 Usher Hall로 2,3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the Festival Theatre는 약 1,800여 명, 그리고 the Edinburgh Playhouse 눈 약 2,900명, the King's Theatre는 약 1,300여 명, the Royal Lyceum Theatre는 약 650명, 그리고 the Queen's Hall은 약 92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처럼 시내 곳곳에 위치한 모든 극장과 공연장은 물론이고, 공원과 거리 모퉁이 등에서 수많은 연극 공연과 각종 전시 행사가 연이어 벌어진다. 축제 개막 전날, 전야제 격으로 벌어지는 퍼레이드에서는 페스티벌 참가자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중 재즈 페스티벌의 시작을 알리는 퍼레이드에는 참가자 각자가 재즈 전성기의 차림새로 참가하며 라이브 연주가 울려 퍼진다. 또한, 축제 기간 동안 수많은 특설 극장들이 세워지고 수많은 연극과 음악 작품들이 런던이나 세계의 다른 수도로 진출하기 전에 이곳에서 초연된다.
8월 중에 열리는 8개의 에든버러 축제 중에서 가장 인기 높고 중요한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과 Fringe Festival 그리고 군악대 연주로 유명한 Military Tattoo를 중심으로 에든버러 페스티벌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벌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에든버러의 이미지를 전통의 역사도시에서 초현대적 문화도시로 변모시키는데 가장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이 바로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벌이다. 제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7년 글린데본 오페라단의 행정관이던 루돌프 빙(Rudolf Bing)을 포함한 몇몇 뜻있는 사람들이 재기의 바람을 불어넣어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자는 아이디어가 축제개최의 목적이었다.
당시 유럽은 전쟁의 폐허로 독일의 뮌헨 국제축제나 오스트리아의 짤즈브르크 축제가 열릴 수 없게 된 상황이었는데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벌이 유럽 대륙에서 긍정적인 호응을 받아 몇몇 도시에서 참가를 알려오기 시작하면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유럽인의 잣대로는 별로 길지 않는 59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이 축제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큰 연극제로 발전하였다.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에 초청받는 공연단체는 축제개최 측의 후원을 받아 작품을 무대에 올리게 된다. 에든버러 국제축제 개최 측이 후원을 하기 때문에 이들 공연단체와 작품의 선정은 철저한 검증과 심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세계적인 작품수준이 되어야만 축제 공연에 올려 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에든버러 페스티벌 프린지(Fringe)
에든버러를 세계적인 연극 축제의 도시로 유명하게 만든 일등 공신은 바로 에든버러 페스티벌 프린지(Fringe)다. 변방, 주변, 비주류 등의 의미를 지닌 프린지는 말 그대로 축제의 주최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초청을 받지 못한 무명의 공연 단체들이 거리에서 길가는 관객을 대상으로 무료 공연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자발적 공연들은 사전에 기획된 것도 아니고 조직적 뒷받침도 없었지만, 독특한 창조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인해 주목을 끄는데 성공하였고 이에 힘입어 해를 거듭할수록 자발적으로 참가하는 단체들의 수가 늘어났다.
우리나라의 '난타'도 여기에서 'Cookin' 이란 이름으로 성공적으로 공연을 개최한 바 있고 ’미스터 빈’으로 유명한 코믹배우 로완 앳킨슨이나 영화배우 휴 그란트도 무명시절에 프린지를 거친 수많은 영국배우 중의 하나이다. 최근에 들어와 에든버러 프린지는 세계각지에서 몰려든 천여 개의 공연단체들과 만여 명의 예술가들이 200여 개에 이르는 공연 장소에서 2만여 회의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는 세계 최대의 공연 축제로 발전하였다. 에든버러 프린지가 변방의 지위에서 에든버러 페스티벌의 가장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현수, 역사 속에서 펼쳐지는 축제의 도시 "에든버러", 국토 Vol.261 , 국토연 구원, 2003.
* 국가 균형발전 위원회, 산업자원부, KOTRA- 선진국 20개국 25개의 지역혁신 모 범사례
* 이병훈저, 문화속에 미래가 있다
* http://www.edinburghfestivals.co.uk 에든버러 페스티벌 홈페이지
* http://www.edinburgh-tattoo.co.uk 에든버러 밀리터리타투 홈페이지
* http://myhome.shinbiro.com/~onepsj/hot/edin.htm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 에든버러 휩쓰는 우리 뮤지컬 '점프' 2005/08/20 YTN STAR
* '중세의 자갈길에 핀 예술'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2005/09/15 조선일보
*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한국적인 것들에 쏟아지는 찬사 2005/08/28
* 세계 축제 경영 - 김춘식, 남치호 지음
- 컬러풀 대구 페스티벌
* http://blog.naver.com/neweh?Redirect=Log&logNo=30071247668
* http://www.cdf.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