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

 1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1
 2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2
 3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3
 4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4
 5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5
 6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6
 7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7
 8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8
 9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9
 10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기업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랜차이즈 기업 역사 및 현황 소개

1. 기업 역사 및 비전
2. 본부 현황
3. 가맹점 현황

Ⅱ 프랜차이즈 기업 상황분석

1. 산업구조 분석
1) 산업 내 경쟁
2) 진입장벽
3) 구매자 교섭력
4) 공급자 교섭력
5) 대체제의 위협
6) 산업매력도 평가

2. SWOT 분석

Ⅲ STP 분석

Ⅳ 마케팅 믹스 전략 - 7P

Ⅵ 프랜차이즈 시스템

1. 프랜차이즈 형태
2. 프랜차이즈 운영관리
3. 수익구조

Ⅶ 이삭토스트 미래

1. 환경변화
2. 새로운 전략 제시


본문내용
Ⅱ 프랜차이즈 기업 상황분석

1. 산업구조 분석

1) 산업 내 경쟁
이삭토스트는 토스트업계에 처음 시도한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여전히 토스트업계는 ‘이삭토스트’가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산업 내 유사기업들이 프랜차이즈 식으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심화되었다. 석봉토스트, 토스트 굽는 사람들, 호봉토스트, 캠토 등 사업내용, 운영방식, 제품이 비슷한 경쟁업체가 나타나고 점포들도 확산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이 나뉘고, 시장점유를 지키기 어렵게 되어 기업브랜드력을 잃는 등 경쟁이 심화된 성숙기의 산업에 위치하고 있다.

2) 진입장벽
이삭토스트는 가입비를 받지 않고 인테리어도 본사지원이 높아 낮은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은 사업의 강점이기도 하지만 소규모창업이 가능함에 따라 경쟁업체의 발생이 쉽다는 약점을 주기도 한다. 그래서 이삭토스트와 비슷한 사업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어 진입장벽이 낮아진다. 두 번째로 이삭토스트는 제품차별화가 낮다. 토스트재료나 소스의 다양성은 있지만 획기적이고 기발한 제품은 찾아볼 수 없으며, 제조방법이나 재료는 모방이 쉽기 때문에 기존의 경쟁업체, 새로운 경쟁자들의 업체 내 진입을 더욱 유용하게 한다. 세 번째로 사업이 실패했을 때 다른 업계나 업체로 이동이 쉽다. 즉 소규모자본으로 창업하였기 때문에 사업에 대한 포기도 빠르다. 따라서 실패시, 폐점을 쉽게 결정할 수 있고 산업이나 업체의 이동률이 많아지기 때문에 진입장벽을 낮춘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시행하는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방안도 소규모 창업을 부추겨 이 산업에 속하는 이삭토스트도 혜택을 받는 동시에 경쟁업체의 성장과 진입을 대적할 수밖에 없다.

3) 구매자 교섭력
이삭토스트는 이삭 브니엘에서 공급받는 특허 소스로 고객들의 수요를 이끌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토스트산업이 전국적으로 퍼져 많은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업체들의 성장도 많은 상태에서 제품의 규격화가 나타나 고객들은 굳이 이삭토스트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토스트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다. 또 이때 고객이 다른 제품을 선택하는데 교체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에 이동이 높아 충성도가 낮고 구매자 교섭이 강하다.

4) 공급자 교섭력
(주)이삭 회사 자체 내에 소스 및 다양한 식재료를 공급하는 ‘이삭브니엘’ 이라는 업체가 존재한다. 즉, 생산 공급업체를 본사에서 수직 통합을 통해 포섭함으로써 공급자 교섭력은 낮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5) 대체재의 위협
햄버거나 와플과 같은 비슷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다. 또한 빵보다는 밥 식사를 든든하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에 맞춰 아침 도시락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어 새로운 대체재의 위협이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아침 시간대 가격 차별화를 통한 서비스 공급업체(맥모닝, 파스쿠찌 아침 할인)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대체재의 위협은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6) 산업매력도 평가

‣ 산업 내 경쟁 상(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