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

 1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
 2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2
 3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3
 4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4
 5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5
 6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6
 7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7
 8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8
 9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9
 10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0
 11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1
 12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2
 13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3
 14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4
 15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5
 16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6
 17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7
 18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8
 19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19
 20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기의 발달
1.1 신체적 발달
1.2 심리적 발달
1.3 사회적 발달
1.4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2. 사회적 이슈
2.1 학교폭력
2.2 사교육
2.3 게임중독

3. 아동복지정책

4. 아동복지서비스





1. 청소년기의 발달
1.1 신체적 발달
1.2 심리적 발달
1.3 사회적 발달

2. 사회적 이슈
2.1 우울증
2.2 미혼모

3. 청소년복지정책

4. 아동복지서비스
본문내용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self-concept)은 신체적 특성, 개인적 기술, 가치관, 희망, 지위와 역할 등 개인이 자신의 것으로 동일시하는 개인적 특성에 대한 지각이나 느낌이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4가지로 나뉘는데 자신의 능력, 신분, 역할에 대한 전반적 인식인 전체적 자아개념과 순간적인 기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시적 자아개념, 주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는 사회적 자아개념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이상적 자아개념으로 나눠진다.
아동기의 자아개념 발달에는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실패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서의 성공과 그에 따른 긍정적 평가는 긍정적 자아상과 연결된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실패와 그에 따른 교사, 부모, 친구의 부정적 평가는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정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믿고 바르게 수행하며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기 때문에 성공할 확률이 아주 높다. 이에 반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믿지 못하고 노력이 부족하게 되며 이에 쉽게 포기하고 주변의 여러 일들을 실패로 이끌어 간다. 이와 같이 인생에 있어 성공과 행복의 가장 중요한 열쇠는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기에 이 기시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은 상당히 중요하다.
자아개념이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고 한다면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정서적 측면이다. 즉,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지적으로 형성된 것이 자아개념이고, 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이 자아존중감이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개인적 가치감이나 긍정적 평가로서,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이다.
아동기의 자아존중감은 국어, 수학 등의 학업능력과 관련된 학업적 자아존중감, 또래와의 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신의 외모나 신체적 능력에 관련된 신체적 자아존중감으로 분화되어 간다.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개념이 자아효능감인데, 자아효능감은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아동기에는 일반적으로 자아효능감이 높아지게 된다.
아동기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자기통제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다. 이는 아동이 인지적으로 성숙함에 따라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자기통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준을 내면화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1.3 사회적 발달
-학교와 사회적 발달
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과 사회적 발달의 장으로서 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사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행동이나 지도방법에 의해서 아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된 규범을 학습하게 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르는 사회적 정체감을 형성한다. 반면에 교사의 태도 못지않게 아동이 교사의 태도를 어떻게 받아드리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선 상벌에 의한 사회적 강화와 사회적 비교를 활용하여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학교 내의 급우들과의 관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강화하며 급우와의 상호작용이 확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