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여성인권

 1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
 2  아프리카의 여성인권-2
 3  아프리카의 여성인권-3
 4  아프리카의 여성인권-4
 5  아프리카의 여성인권-5
 6  아프리카의 여성인권-6
 7  아프리카의 여성인권-7
 8  아프리카의 여성인권-8
 9  아프리카의 여성인권-9
 10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0
 11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1
 12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2
 13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3
 14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4
 15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5
 16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6
 17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7
 18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8
 19  아프리카의 여성인권-19
 20  아프리카의 여성인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프리카의 여성인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성인권의 이해
1. 세계 인권 선언
2. 아프리카 여성 인권의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
1) 문화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정치ㆍ경제적 측면
4) 제도적 측면
3. 아프리카 여성 인권 보호의 필요성

Ⅱ 아프리카의 여성인권의 현황
1. 노동
2. 성폭력
3. 교육

Ⅲ 아프리카의 여성인권 실제
1. 여성인권을 위해 추진된 방법들
(1) 행사
(2) 교육
(3) 캠페인
(4) 선교활동
2. 여성인권을 되찾은 사례
3. 여성인권을 위한 방안
4. 우리가 함께 하는 방법


결 론

본문내용
1) 가사 노동과 농업 관련
아프리카 여성 다수의 노동으로써 대다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여성의 노동이 가진 근본적 문제와 가장 연관성이 짙다.
사례; 아프리카의 가정
“하루 작업 중 가장 큰 일은 물 길러오기 이다. 그녀는 그녀의 아이들을 돌본다. 그녀와 장자인 다니엘은 밭 갈이를 용이하게 위해서 돌을 나른다. 둘째 아들은 소에게 물을 주기 위해 장시간의 여정을 보낸다. 그녀의 딸, 마브라힛 와 아즈메라는 산 중턱의 장작을 가져오는 작업을 오랜시간 동안 보낸다. 농장일 두 시간 후에, 다니엘은 학교를 가기 위해 한 시간을 걷는다. 그는 학교에 보낼 여유가 있는 단 한 사람이다.”


* 가사 노동의 종류 : 장작 수집, 물 길러오기(하루 평균 6Km의 도보) 및 기타 천연 자원
수집 등, 그 외 살림 (목축업, 사탕수수 재배 등)
* 가사 노동의 문제
: 아프리카의 여성 노동에서 천연자원 수집이 다수의 부분을 차지하고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그러나, 불행히 여성들의 행동은 간과되고 인정받지 못한다. 심지어 그들은 대가를 받지 못한다.
소녀 때부터 시작하는 노동은 여성들의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한다.
CF)그 결과의 예, 모잠비크의 여성은 남성에 비해 문맹률이 두 배 이상임.
CF)농촌경제에 있어서 여성: 농촌 경제의 주축이며 목축업의 50%을 책임지고 있으며, 적어도 70%의 음식물을 제공함.
출처 http://wcnlink.net/2510562
2) 성 산업 관련 노동 및 성 노예
- 아프리카에서 HIV와 연관하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

사례; 아프리카 내전국 소녀 성 노예 신음
(경향신문) 2004년
내전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아시아 등의 국가에서 소녀들이 군대에 대거 동원돼 전투원 및 성 노예 등으로 착취당하고 있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캐나다 인권단체 ‘인권과 민주주의’는 3일 유엔 산하 여성지위위원회에 제출한 ‘소녀들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보고서에서 “내전국의 정부군·반군 병력 중 적어도 3분의 1은 여자아이들이며 심한 경우 50%에 달하는 나라도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녀들이 군대에 동원된 국가는 모두 55개국에 이르며 이중 군사분쟁에 이들을 투입한 국가는 38개, 직접 전투병으로 참가시킨 국가는 34개에 달했다. 우간다와 시에라리온의 경우 동원된 소녀들의 평균연령이 13세까지 내려갔다. 또 우간다에서는 임신한 소녀들을 포함, 거의 모든 소녀들이 군사훈련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자 수전 매케이는 “이제까지 군대에 동원된 소녀들을 단지 성 노예나 하녀로 보는 경우가 많았지만 실제 이들은 매우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들이 요리사, 짐꾼에서부터 자살테러, 정보원, 스파이 등 보통 군인들이 맡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케이는 우간다, 시에라리온, 모잠비크에서 3년간 18세 이하 소녀 300명과 인터뷰를 가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녀들이 군대에 들어가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내전상황으로 인한 신변의 위협이나 생활고 때문에 자발적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납치와 협박으로 군대에 끌려왔다. 또 27개 국가는 군대에 동원 하기 위해 이 아동들을 납치했다. 지난달 난민캠프 습격으로 230명이 숨지는 등 17년간 내전을 겪고 있는 우간다에서는 우간다 반군(LRA)에 의해 5만 여명이 납치당했다. LRA는 병력의 80%를 차지하는 아동 중 절반이 소녀들이다. 2002년 10년간의 내전을 끝낸 시에라리온에선 혁명연합전선의 4만5천명 반군 중 2만2천5백명이 아동이었고 그 중 7,500명이 여자아이였다. 납치와 아동착취가 자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여론을 의식한 아프리카 정부들은 이들의 존재를 은폐하거나 부인해왔다. 이 때문에 소녀들은 유엔의 ‘무장해제 및 복귀 프로그램(DDR)’에서 배제돼 공식적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DDR는 무장세력에 대해 무기를 반납하는 조건으로 현금과 생필품을 지원하는 유엔의 ‘민간인 복귀 프로그램’이다. 시에라리온은 내전 종식 후 DDR가 진행중이나 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은 소녀는 5%에 불과했다. 소녀들은 강간이나 반군의 아이를 낳은 이력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연구자 다이앤 마주리나는 “이들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DDR를 개선하고 학교교육과 기술훈련 등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성 산업 관련 노동의 종류 : 매춘, 성 노예 관련.
성 산업의 문제 ①여성이 성 상품화 되는 문제가 있다.
②다수의 여성이 원하지 않지만 생계를 위해서 일을 지속한다.
③의도치 못한 납치 등을 통해서 인신매매가 이루어진 여성들이 많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더욱이 문제가 된다.
④HIV와 관련하여 확산에 일조하게 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