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식문화 레포트

 1  인도 식문화 레포트-1
 2  인도 식문화 레포트-2
 3  인도 식문화 레포트-3
 4  인도 식문화 레포트-4
 5  인도 식문화 레포트-5
 6  인도 식문화 레포트-6
 7  인도 식문화 레포트-7
 8  인도 식문화 레포트-8
 9  인도 식문화 레포트-9
 10  인도 식문화 레포트-10
 11  인도 식문화 레포트-11
 12  인도 식문화 레포트-12
 13  인도 식문화 레포트-13
 14  인도 식문화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 식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도 음식문화의 형성배경
-국토, 지형
-아리안과 인도문화
-카스트제도와 식 관습
-무굴제국과 이슬람문화의 유입

2. 인도의 식문화
-종교와의 관련성
-음주 문화
-차 문화

3. 인도음식의 특징
-다양한 향신료
-신성시되는 우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쌀

4. 대표적인 음식
-인도 전역
-북인도
-남인도

5. 식사의 구성

6. 인도의 식사예법


본문내용
2.인도의 식문화

(1)인도의 종교
인도인들의 80%는 힌두교를 믿는다. 힌두교는 인종과 언어가 다양한 인도국민들의 정신적 구심점으로 아리안족의 원시종교인 브라만교에서 발달하였다. 아리안의 브라만교는 토착의 민간신앙과 융합되고 불교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힌두교로 발전하였고, 그 후 무굴제국의 침입으로 이슬람교가 들어왔으며 현재는 힌두교 다음으로 이슬람교도의 수가 많아 인구의11%를 차지한다. 그밖에 소수정교로 시크르 기독교, 유대교, 조로아스터교 등이 있다.
각 종교집단마다 식 관습이 크게 다른데 힌두교에서는 육식을 ‘주타’라 하여 불결한 것으로 여기므로 채식주의를 실천한다. 또한 암소를 신성시하고 쇠고기를 금기시한다. 반면 이슬람교에서는 할랄과 하랄의 계율을 지키며 쇠고기와 양고기를 선호하고 돼지고기를 금기시한다.

※힌두교에서 암소를 신성시하는 사회생태학적 이유

인도에서 소를 신성시하고 쇠고기를 금기하게 된 것은 아리안들의 인도 침공 이후이다. BC2000년 무렵 아리안들은 인도를 침공하여 들어올 때 자신들의 소를 가져왔다. 아리안들은 본래 유목민으로 양고기, 쇠고기, 유즙, 요구르트를 주로 먹는데 아리안들이 데려온 소들은 인도의 풍토에 맞지 않아 번성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살아남은 소들을 보호하기 위해 소를 신성한 동물로 종교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도살을 방지하였다. 아리안의 경전인 베다에는 ‘소를 먹는 것은 조상에 대한 반역을 저지르는 것’이라고 명시되어있다. 이처럼 암소가 종교적으로 신성시됨으로써 소에서 나오는 우유는 물론, 우유의 기름을 정제한 기, 심지어 분뇨까지 신성시하여 인도인들은 음식에 기를 뿌리면 정화된다고 믿는다.

(2) 인도의 종교와 채식문화의 관련성
인도음식은 ‘채식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곡류, 두류, 채소를 이용한 음식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채식 전통이 확립되는 데는 불살생을 강조하는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의 영향이 컸다.
힌두교의 식 관습은 정신과 영혼의 순결함을 강조한다. 순결의 반대는 오염된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술, 고기(주타)는 본래부터 오염된 음식으로 취급되었으나 주타 음식의 섭취는 힌두교도들 간에도 차이를 보인다. 역사적으로 노동자와 군인들에게는 체력유지를 위해 육식이 허용되었다. 일부 브라만 계급에서도 그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오염된 식품을 먹는 것을 허용한다. 이를테면 해안지역에서는 생선을 ‘바다의 과일’ 이라고 하여 허용하고 북부에서는 양고기를 허용한다. 그러나 어떤 힌두 집단들은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영혼의 재앙을 받게 된다고 믿어 금지된 동물의 고기를 먹으면 내세에 사람으로 태어나지 못하고 자기가 먹은 동물의 먹이가 되는 동물로 태어난다고 믿는다. 이처럼 육식을 오염된 음식으로 간주하는 관념에서 힌두교의 채식주의 전통이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이나교도들은 모든 생명체는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어떤 생명체에도 해를 가하는 것을 피하기 때문에 엄격한 채식주의를 실천한다. 그들은 토마토와 수박같이 피 색깔을 띠는 음식 또한 먹지 않는다. 이러한 종교적 배경으로 인해 인도인들의 30%는 엄격한 채식주의를 지키며 약간의 유제품은 먹지만 알류와 육류는 먹지 않는다.
(3) 인도의 음주문화
인도를 기점으로 서쪽으로 갈수록 술 마실 기화가 적은데, 인도 역시 술 마시기가 어려운 나라이다. 인도는 전면 금주국은 아니므로 술을 마실 수는 있지만, 단순히 기분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