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2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3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4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5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
 6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6
 7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7
 8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8
 9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9
 10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0
 11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1
 12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2
 13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3
 14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4
 15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5
 16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6
 17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7
 18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8
 19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내적요인

②외적요인

Ⅱ. 적용
①문제인식

②정보탐색
-내부적 탐색
-외부적 탐색

③대안평가

④결론&느낀점

⑤출처


본문내용
-개성
환경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양식을 결정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한 개인을 다른 사람과 구별 짓는 자질, 속정 등을 의미). 이러한 내면의 심리적 특성 때문에 외부로 나타나는 모습, 행동은 개인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옷차림, 머리모양, 취미생활 등이 독특하다고 느껴지는 사람을 개성이 강하다고 표현한다.
소비자 구매행동과 관련한 개성: 외부의 광고 혹은 진열하여 놓은 상품 등의 자극에 대하여 그들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구매행동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
소비자유형 중 독특성과 개성 추구형 소비자가 있다. 개성 추구형 소비자는 제품의 선택과 구매가 상품의 희소성(uniqueness)에 크게 좌우되는 유형의 소비자들로, 독특하거나 남들이 갖지 않은 물건이라면 값이 비싸더라도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사치품의 경우, 상품 또는 브랜드의 희소성이라는 속성에서 얻는 개인적 가치판단에서 오는 만족감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 비교에서 오는 만족감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의 실용성과 사회성을 함께 고려하는 유형의 소비자들이다. 새로운 고급 브랜드를 가장 먼저 구입하여 사용해 보고, 브랜드가 대중에게 일반화되면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개인의 독특성을 추구하는 가치는 희귀한 물건에 대한 집착 뿐 아니라 소비자의 혁신성, 쇼핑장소의 선택, 그리고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성향이 강한 소비자일수록 신상품을 빨리 구입하여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패션 리더의 역할을 하며, 쇼핑 장소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대형 매장보다는 작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전문점을 선호한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에게는 상품과 서비스의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큰 호소력을 가진다(Lynn and Harris, 1997).이러한 유형의 소비자들은 개인 취향과 정체성(identity)을 중시하며 독특한 소비생활로 자아를 표출하려 한다. 예를 들면, 나와 똑같은 옷 입은 사람 보면 그 옷이 입기 싫어지는 것이다.

-학습 : 학습이란 "장기기억의 내용이나 조직에 있어서 변화"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학습은 정보처리과정의 결과이며 장기기억 속에 변화를 야기한다. 물론 정보처리는 관여도가 높은 여건에서는 의식적이며 매우 신중하지만 관여도가 낮은 여건에서는 의식적이지 않기 때문에 학습도 역시 관여도가 높은 학습상황과 관여도가 낮은 학습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결과의 유형을 살펴보면 신체적 행동의 습득이 가능한데 소비자는 일상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신체적 행동을 학습을 통하여 습득하게 되며, 학습을 통해 환경적 자극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또, 상징의 이해가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소비자는 언어라는 상징이 갖는 의미를 학습함으로써 고도로 효율적인 케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마케터는 상표명, 슬로건, 간판 등에 적절한 상징들을 이용함으로써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그리고 인지능력의 향상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경험이 소비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지능력의 근거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소비자는 직접적인 경험을 거치지 않고도 사고(think)와 통찰(insight)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인지능력을
참고문헌
새로 쓰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 시그마프레스
(김영신,서정희,송인숙,이은희,제미경 공저)
소비자의사결정 – 교문사
(김영신,강이주,이희숙,허경옥,정순희 공저)

http://www.marketingschool.com/enroll/digitext/textpc/06-2.htm

http://www.danawa.com/(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http://www.nbinside.com/(노트북인사이드)

http://cafe.naver.com/guehee43(미니노트북 매니아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1140101&nv_mid=5374584480&frm=nv_model&tc=3(네이버 지식쇼핑 사이트의 전문가리뮤&사용자리뷰&제품정보&사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