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

 1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1
 2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2
 3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3
 4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4
 5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5
 6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국어문법론]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논문 요약
3. 요약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국어에서 ‘-을/를’ 이 나타나는 피동문은 이례적으로 취급되어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되어 왔다. 본고에서는 피동문을 자동문으로 보고, ‘-을/를’ 을 목적어가 아닌 부가어로 보는 입장과, 피동문을 타동이 될 충분한 자격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목적어가 있는 피동문으로 보는 입장의 두 가지 논문을 요약 비교하려고 한다.

2. 논문 요약
이 논문에서 피동사를 자동사로 보는 것은 타동성 검증 기준에 의한 것이다. 또한 ‘-을/를’ 은 목적어가 아닌 초점에 의해 허가된 부가어이며, 피동문에 나타난 ‘-을/를’ 명사구는 이들이 주어로 나타나는 명사와 ‘전체-부분’ 관계를 이루며, 이것은 능동대응쌍이 목적격 중출 구문을 이루는 것과 관련이 있다.

먼저 ‘-을/를’ 의 성격을 규명하는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목적어로 보는 경우, 주제화로 보는 경우로 크게 나뉜다. 본 논문에서는 ‘-을/를’ 의 문제를 처리하는 세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ㄱ. 국어에서 피동문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ㄴ. 피동사는 자동사인가?
ㄷ. 만약 자동사라면 ‘-을/를’이 나타나는 피동문의 ‘-을/를’ 명사구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첫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서, 구문론적으로 능동 대응문을 갖고 있고, 피동 접미 형태가 삽입되어 피동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능동대응문과 기본적인 의미가 동일하므로 피동문으로 인정할 수 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타동사에서 파생된 피동사는 모두 자동사이며, 피동접미사가 자동사나 타동사 어간에 관계없이 어떤 동사의 어간에 접미되어 궁극적으로 피동의 의미를 지닌 자동사로 기능하게 하는 파생 접미사로 보았다.
세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을/를’ 이 나타나는 구문은 목적격 중출 구문 목적격 중출 구문이라는 용어는 목적격 표지를 두 개 달고 나오는 문장으로 학자에 따라서는 이중 목적어 구문이라고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목적격 표지를 둘 이상 가지는 구문에서 이들을 모두 목적어로 인정하는 입장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중 목적어 구문이 아닌 목적격 중출 구문이라는 용어를 쓴다.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목적격 중출 구문에서 이 명사구들의 양상을 살펴서, 이것이 초점에 의한 부가어임을 밝힌다.

‘을/를’ 이 나타나는 피동문의 출현 양상은 다음과 같다.
‘-을/를’ 이 나타나는 명사구는 ‘을/를’을 ‘-
참고문헌
이정택. 2003. 「목적어 있는 피동문에 관한 연구」,『배달말』32
유혜원. 1999. 「‘-을/를’이 나타나는 피동문 연구」, 『한국어학』제 9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