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1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
 2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2
 3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3
 4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4
 5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5
 6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6
 7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7
 8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8
 9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9
 10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0
 11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1
 12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2
 13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3
 14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4
 15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국제정치이론의 접근과 역사적 전개
⓵전통적 사고
⓶현실주의
⓷이상주의, 자유주의
⓸신현실주의
⓹신자유주의
Ⅲ. ‘렌즈’ 뒤집어 보기
(주요 국제정치이론에 대한 고찰)
⓵국제정치의 갈등원인은?
⓶주요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⓷대안모색과 구성주의
Ⅳ. ‘렌즈’로 들여다보는 어제, 그리고 오늘
⓵기능주의와 남북관계
⓶미국과 패권안정이론
Ⅴ. 맺음말

본문내용
⓵ 홉스적 사고
영국의 역사가 홉스(Thomas Hobbes)는 인생의 본질을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every man against every man) 상태로 규정했다. 홉스의 사고는, 개인이든 국가든 대부분의 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이 얻는다는 것은 곧 자신에게는 피해로 다가온다는 “제로섬 게임”에 가까운 것이다.
국가간의 경쟁상태인 국제정치도 이와 유사하다. 홉스에게 국제사회는, 법이 존재하지 않는 ‘무정부 상태’이므로, 국제사회는 곧 약육강식의 법칙이 존재하는 살벌한 구조인 것이다. 홉스는 항상 어둡고 비가 내리는 영국의 날씨를 국제정치의 환경에 비유하여, 내리쬐는 햇살과 평화로움은 잠시 뿐이며, 먹구름과 비바람이 대부분의 날씨라는 ‘현실’을 강조했다.
홉스는, 인간이란 본능적으로 명예, 부, 힘 등을 추구하는 동물이며, 그 목표를 위해 투쟁적일 수밖에 없는 점을 들며, 약한 인간은 결국 강한 인간에게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러한 그의 사고는 그의 저서 [리바이어던 Leviathan] [리바이어던]은 구약성서 [욥기]에 나오는 바다괴물로 홉스는 이를 절대권력을 가진 국가의 상징으로 내새웠다. 홉스는 인간의 욕망에 의한 갈등을 중재하고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국가가 권력을 갖고 통제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 잘 나타나 있다. 즉, 국내적으로는 인간의 욕망에 의해 발생하는 싸움을 통제하며, 외부로부터는 강한 집단들을 막기 위해서 서로 뭉쳐서 보호막이 될 수 있는 부족이나 국가를 설립해야 한다는 뜻이다.
홉스적 전통은 제 1, 2차 세계대전을 치른 국제사회와 국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냉엄한 국제현실을 직시하게 만들었고, 강한 나라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홉스적 사고는 후에 현실주의 학파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⓶ 칸트적 사고
칸트적 사고는 홉스와는 크게 구분된다. 칸트적 사고는, 홉스적 전통에서 주장하는 ‘정글과 같은 국제사회’가 아닌 ‘인류가 공동체를 이루며 살 가능성이 열려 있는’ 국제사회를 그 전제로 한다. 또 그것이 현실화되면 국가라는 체제는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될 것이며, 국가의 주권과 독립이 무의미해지면서 ‘세계정부’의 탄생이라는 궁극적 목표가 달성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칸트(Immanuel Kant)는 국내이건 국제이건, 모든 인간의 이해관계는 같다고 주장한다. 즉, 기존의 사회구조를 지지하는 진영과 반대하는 진영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해의 상충이 오고 갈등과 충돌이 생긴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문제는 국가 내부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된다.
이러한 칸트적 사고는 국가간 평화와 협력을 중요시하는 이상주의 학파, 자유주의 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⓷ 그로티우스적 사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는 네덜란드의 법학자인데, 현 국제법의 창시자로도 불리고 있다. 그로티우스적 전통은 홉스적 전통과 칸트적 전통의 중간쯤에 위치한다. 이 전통은 국제정치의 주된 실체는 국가라는 홉스적 전통을 받아들인다. 반면에 국가들이 항상 투쟁에만 몰두하고 있지는 않다고 보았다. 즉, 국가간의 분쟁도 공동의 규율과 국제기구들에 의해서 규제받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홉스적 전통에 반대하여 국가가 대외정책을 수립할 때, 국가의 생존만을 중요시하여 도덕성을 무시할 것이 아니라, 국가간에 서로 지키기로 한 국제법을 따름으로써 나름의 국제질서가 유지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그로티우스적 전통은 국제기고, 국제법, 제도를 중요시하는 자유주의적 제도주의자(Liberal Institutionalist)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 국제정치를 바라보는 관점
참고문헌
김우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시각에 바탕을 둔 전쟁 원인 연구]
김의곤 [현대국제정치이론]
이춘근 [현실주의 국제정치학]
박경서 [지구촌 정치학]
존 베일리스 [세계정치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