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중년기

 1  [인간행동] 중년기-1
 2  [인간행동] 중년기-2
 3  [인간행동] 중년기-3
 4  [인간행동] 중년기-4
 5  [인간행동] 중년기-5
 6  [인간행동] 중년기-6
 7  [인간행동] 중년기-7
 8  [인간행동] 중년기-8
 9  [인간행동] 중년기-9
 10  [인간행동] 중년기-10
 11  [인간행동] 중년기-11
 12  [인간행동] 중년기-12
 13  [인간행동] 중년기-13
 14  [인간행동] 중년기-14
 15  [인간행동] 중년기-15
 16  [인간행동] 중년기-16
 17  [인간행동] 중년기-17
 18  [인간행동] 중년기-18
 19  [인간행동] 중년기-19
 20  [인간행동] 중년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중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중년기의 정의
2. 중년기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Ⅱ 본론
1. 중년기의 특성
1) 중년기 남성의 특성
ㄱ. 중년 초기
ㄴ. 중년 중기
ㄷ. 중년 후기
2) 중년기 여성의 특성
2. 신체적 변화
1) 신체적 노화
2) 감각의 노화
ㄱ. 시각
ㄴ. 청각
ㄷ. 미각·후각
3) 생리적 변화
ㄱ. 여자
ㄴ. 남자
3. 인지적 변화
4. 심리사회적 발달
1) 부부관계 유지
2) 가정의 운영
3) 자녀 양육
4) 직업 관리
5. 중년의 위기
1) 중년기 위기의 의미
2) 중년기 위기의 요인
3) 중년기 위기의 반응
ㄱ. 불만
ㄴ. 침체
ㄷ. 함몰
4) 중년기 위기의 특성
5) 중년기 위기 증상
ㄱ. 텅 빈 가정 증후군
ㄴ. 갱년기
6.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1) 중년기 사회복지 정책
1)-1. 개인적 차원으로서의 정책 - 신체, 심리적 발달을 중심으로
1)-2. 사회적 차원으로서의 정책 - 가족관계, 직업생활을 중심으로
2)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중년기의 문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ㄷ. 중년 후기(55-65세) - 이 시기는 중년기를 끝내고 노년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은퇴와 노후 문제를 생각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길에 대하여 반성하며 해 온 일에 대하서 완성하는 시기이다. 신체적으로 노화 현상이 일어나며,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해 정리하고 완성해야 하는 시기이기에 더 많은 위기를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경제적 불안은 이러한 위기를 더욱 심하게 하며 성공과 실패라는 양 극단적 삶의 모습을 보이기 쉽다. 이 시기는 삶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2) 중년기 여성의 특성
중년기는 여성에 있어서 완숙기인 동시에 갱년기라는 위기의 시기이다. 사람은 그의 생애를 통하여서 생리학적 심리학적 격동기를 두 번 겪는데 사춘기와 갱년기이다. 생리학적으로 볼 때 성 호르몬의 현저한 변화가 수반되는 사춘기와 갱년기는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 나타나지만, 초경과 월경 그리고 폐경이라는 가시적인 생리현상을 경험하는 여성들에게는 그 변화가 더욱 분명하다. 중년기 여성을 남성과 같이 연대기적으로 구분하는 것보다 갱년기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년기 여성의 특성 이해에 유익하리라고 본다.
2. 신체적 변화

1) 신체적 노화
대부분의 중년기에 있는 성인들은 아직도 양호한 건강과 에너지를 갖고 있다. 그러나 신체적 능력과 건강은 감퇴하기 시작한다. 중년기의 성인들은 이전보다 육체적인 일을 하는 능력이 약화되며 감기와 같은 질병에서 회복하는 데도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신체적인 힘과 청년기의 활력도 잃어간다. 웰포드(Welford, 1977)는 중년기에는 에너지의 급속한 투입을 필요로 하는 일보다 지구력을 요하는 작업에서 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였다.
노화의 표시는 신체의 외부에 나타나며 주로 머리카락과 피부에 나타난다. 머리카락은 빨리 자라지 않고 가늘어지며 40대에 머리선이 이마뒤로 후퇴한다. 남자에게는 눈썹, 코밑 귀부분에 뻣뻣한 털이 생기고 여성의 윗 입술과 턱에도 털이 보이기 시작한다. 머리카락에 흰 머리가 생겨난다.
40대 초반에 신진대사의 저하가 일어나며 체중이 늘기 시작한다. 신체의 근육조직이 감소하고 지방조직이 증가하면서 살이 찌는 것인데, 특히 배 부분이 볼록해진다. 건강상의 문제가 일어나기 쉬우며 질병에 취약해진다. 청년기까지는 사고가 가장 큰 사망의 원인이지만, 장년기에는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진다. 당뇨의 징후도 흔히 이때부터 나타난다. 고혈압, 순환기질환, 암도 청년기에 비해 이 시기에 발병하는 비율이 높으며 류머티즘이나 디스크, 천식 등도 빈번하다. 따라서 중년기의 성인들은 이러한 질병들을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를 받기위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들은 때때로 중년기의 가장이 건강을 상실함으로써 곤경에 빠진 가족들을 대하게 되며 이러한 가족들을 위해 자원을 연결해 주는 일을 한다.

2) 감각의 변화
중년기에는 감각기관의 능력도 감소한다. 감각의 변화는 성인전기 동안은 경미하였으나
참고문헌
[단행본]
이미정. (2007). 위기에 처한 중년기 퇴직남성 가족과 지원 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 개발원). 젠더리뷰.
이명재 외.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대영문화사.
이인정 외.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정옥분 외. (1989).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서울: 敎文社.
Bob Buford. (1997). Changing Your Game Plan from Success to Significance Zonderv
-an Publishing Company.; 김성웅역. (2004). 하프타임. 낮은울타리.


[논문]
고기숙. (2003).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배계희. (1989). 중년기의 노후준비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송명숙. (2003). 중·장년기 여성의 특성과 노후대책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 행정
대학원
안진석. (2003). 중년남성의 심리사회적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강남대 대학원.
이채우. (2007). 중년층의 노후준비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황춘화. (2003). 중년 위기 극복에 관한 연구. 상명대 정치경영대학원.



[사이트]
보건복지가족부(http://www.mw.go.kr)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damto?Redirect=Log&logNo=60060310273)
건치신문. 09년 5월7일.(http://www.gunch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723)
여성부 http://www.moge.go.kr/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http://www.familynet.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