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디자인

 1  네덜란드 디자인-1
 2  네덜란드 디자인-2
 3  네덜란드 디자인-3
 4  네덜란드 디자인-4
 5  네덜란드 디자인-5
 6  네덜란드 디자인-6
 7  네덜란드 디자인-7
 8  네덜란드 디자인-8
 9  네덜란드 디자인-9
 10  네덜란드 디자인-10
 11  네덜란드 디자인-11
 12  네덜란드 디자인-12
 13  네덜란드 디자인-13
 14  네덜란드 디자인-14
 15  네덜란드 디자인-15
 16  네덜란드 디자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덜란드 디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네덜란드 디자인에 대해서.



II. 네덜란드 디자인.

1. 네덜란드 디자인의 발전과정


2. 더치 디자인
① 더치 디자인이란?
② 더치 디자인 현상의 원인
③ 토털 아이덴티티 & 둠바르 스튜디오
④ 더치 디자인 관련 작가
(1) 이르마 붐
(2) 니선 & 데 브리스


3. 드룩 디자인.
① 드룩 디자인이란?
② 드룩 디자인 관련 작가
(1) 크리스 카벨
(2) 티옙


III. 조사를 마치며.
- 네덜란드의 디자인학교 탐방
- 소감.


본문내용
II. 네덜란드 디자인.

1. 네덜란드 디자인의 발전과정

네덜란드 디자인이 발전할 수 있게 된 산업적 기반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2차 대전 이후의 재건 운동과 만나게 된다. 2차 대전 이후 네덜란드는 산업 시설과 사회 기반을 재건하기 위해 온 국민이 힘을 합치는 국민화합정치를 모토로 삼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합리적인 디자인’이 효율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인프라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졌다. 디자이너들은 산업과 정부를 위한 컨선턴트가 되었으며, 디자이너는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는 한편 경제적으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그 결과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네덜란드 디자인은 이미 상당한 미적, 산업적 성취를 이루었고 주목받기 시작했다.
경제적 궁핍이 해소되고 나면 문화에 대한 욕구가 자라나기 마련이다. 풍요로워진 경제는 청년 문화의 발전과 성 해방 운동, 낙관주의, 진보에 대한 인식, 그리고 사회적 연대 의식의 토양이 되었다. 네덜란드 정부 또한 문화 진흥에 많은 지원금을 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전통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먹고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품위를 지키며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게 된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자체에 대해 이런저런 고민과 자기성찰을 하게 되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의식적으로 관습에 저항했고, 공공 경험의 수동적인 수용자로부터 미디어 문화의 새로운 주체가 되고자했다.
그리고 이는 오늘날 ‘더치 디자인’이란 말에서 떠올리게 되는 형태적 실험, 고도의 개념성, 구조적 탐구등의 요소를 낳게 했다.

※ ‘네덜란드 디자인 여행‘ p14를 참고하면, 네덜란드는 다른 서구의 그 어떤 나라보다도 공공 부문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이는 (3.토털 아이덴티티 & 둠바르 스튜디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폐로 선정된 네덜란드 50굴덴 지폐.









2. 더치 디자인

① 더치 디자인이란?

더치 디자인이란 소박하며, 실용적이며, 겸손하면서, 절충적이고, 유머러스한 면을 보이는 네덜란드 디자인을 칭하는 말이다. 과거엔 네덜란드 디자인을 칭하는 말이기도 한 이 더치 디자인은 최근에 와서 그 의미가 바뀌었다.

② 더치 디자인 현상의 원인

전세계적으로 그래픽뿐 아니라 건축과 패션, 제품에서도 더치 디자인 현상이 일어나게 되자 이러한 디자인적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성지순례 오듯 네덜란드로 모여들면서 더치 디자인은 더 이상 한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게 되었다. 네덜란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세계로 퍼져가면서 디자인학교와 학원에는 정작 네덜란드 학생보다도 외국에서 온 학생이 훨씬 더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로 인해 네덜란드 디자인의 문화적 맥락이 다양해져, 어디까지가 본래의 ‘더치’이고 어디서부터 외국에서 온 요소인지 구분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인터넷으로 세계가 문화적 트랜드를 공유하는 것은 이런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요즘의 더치 디자인 현상이라 하면 꼭 네덜란드에서 생산된 것만이 아니라 ‘디자인 자체가 사회 속에서 수행하는 정치적 역할에 대해 자각하고 있는 디자인’, ‘디자이너의 태도가 확실하게 드러나는 디자인’, ‘고도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어 퍼즐을 감상해야 하는 디자인’, ‘구조와 생산 과정에 대한 치밀한 탐구’등등 일종의 태도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불공평하고 불완전한 네달란드 디자인 여행’의 저자도 ‘실험적이며 보다 개념에 기반한 디자인 방법론을 구사함으로써, 젊은 디자이너들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디자인 트랜드를 주도하며 그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하는 ‘더치 디자인’은 아직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어떠한 흐름이라고 설명할 수 밖에 없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