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

 1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1
 2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2
 3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3
 4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4
 5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5
 6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6
 7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7
 8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8
 9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9
 10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10
 11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11
 12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남성성과 여성성에서 양성성으로의 변화
① 남성성과 여성성의 의미
② 사회의 변화
③ 양성성의 의미와 현상

III.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① 남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② 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③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

IV. 남성복과 여성복의 패션변화
① 남성복의 여성화
② 여성복의 남성화
③ 눈에 띄는 몇 가지 패션트렌드

V. 결론
① 남성성과 여성성에서 양성성으로의 변화에 대한 결론
②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에 대한 결론
③ 남성복과 여성복의 패션변화에 대한 결론
④ 최종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양성성의 의미와 현상
위에서의 변화는 ‘양성성(Androgyny)’ 한 단어로 압축할 수 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남성을 뜻하는 andro와 여성을 뜻하는 gyn의 합성어로, 문자 그대로 남성-여성을 의미한다. 3) 여기에서 말하는 양성성은 남성은 남성성을 잃어버리고, 여성은 여성성을 잃어 불확실한 성 정체성을 지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따른 행동위치의 변화를 의미한다.
21세기 오늘날의 남성과 여성의 성격은 구분되어지기가 힘들다. 신체구조를 제외하고는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 모두 점점 양성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의 남성은 강인한 이미지 우직함 믿음직함 혹은 거친 이미지와 성격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의 남성은 부드럽고 온화하며 사교적인 어떻게 보면 거친 늑대에서 순한양의 모습으로 바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성을 보아도 마찬가지이다. 과거 가부장적인 가족상의 영향에 의해 항상 순종적이고 수줍고 내성적이며 약한 이미지의 여성이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산업으로의 진출이 확대됨으로써 독립적이고 외향적 그리고 적극적인 이미지로 변화 되었다.
과거 현재
남성 강인함
우직함
거친 부드러운
다정한
사교적인
여성 약한
수줍은
상냥함 독립적인
외향적인
적극적인

다시 말하지만, 우리 사회는 점차 남성과 여성이 서로의 형태와 영역에 녹아들어가고 있다. 인간 개인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것은 분명 양성성을 가짐을 의미한다. 양성성을 지닌 사람은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가 높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표현력도 우수하다. 4) 인간이 겉모습만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요소 역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것은 정말 흥미롭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변화가 결국 성별 사회적 지위, 역할과 패션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사회적 역할이나 패션이 반대로 성격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어떠한 루트로 변화하고 또 그 변화가 우리의 인생에 있어 어떤 영향을 가져다 주는지에 대해 이러한 종속적인 관계를 다음 장에서 조금 더 심도 있게 파헤쳐 볼 것이다.

1)이현지, 『국내 남성패션의 여성화경향에 관한 연구』,경성대 대학원, 2007, pp.5-6
2) Ibid., pp.6-7
3)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현대가족학』, 사회문화연구소, 1997, pp. 151-153
4)"양성성." 퍼르륵의 뭉근한 하루. 퍼르륵, 2008.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urrk?Redirect=Log&logNo=140047285387)












III.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오늘날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는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사회적 역할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경향은 여성에게 있어서 더하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대와 핵가족화가 이러한 변화를 야기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보자.

① 남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과거에는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었다. 몇 십 년 전만해도 전통적 가부장제도와 남아선호사상 때문에 남자는 여자보다 더 귀하게 여겨졌다. “90년도에 신생아성비가 116.5이었던 것이 2005년까지도 107.7인 점은 한국사회에서 남아선호현상이 얼마나 뿌리깊게 잡았었는지를 보여준다. 1) 과거 가부장적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은 성 역할이 정해졌다. 예를 들어서 남성은 생계 부양자로 인식되었고 여성은 의존자에 불과했다. 남자는 여자보다 사회적으로 우위에 있었고 권위적이었고 “남성”다웠다. 따라서, 남성은 “직업에만 몰두하고 가족과 가사는 여성의 책임”으로 돌렸다. 2) 우리 아버지 세대에 속하는 40-50대 남성은 가사노동 역할분담이 부부공동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젊은 세대보다 절대적으로 낮았다. 3) 핵가족화로 인해 부부관계는 “권위적 관계에서 동반자적 관계”로 변하고 있다. 즉, 부부관계는 “동등하게 역할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4) 현재 여성이 과거처럼 순종적이지 않기 때문에 남성은 더 이상 가부장적 태도를 취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남성이 설거지, 세탁기 돌리기 등을 비롯한 “여성적인” 가사활동 자신의 활동영역으로 흡수함으로써 남성의 여성화를 촉진시켰다. 이불개기의 실행의 경우 20,30대 남자들은 50,60대 남자들보다 가사참여도가 두드러진다. 하지만, 남성의 여성화 현상이 꼭 젊은 세대에만 한정된 현상은 아니다. 설거지의 경우에는 40,50대 이상의 남편의 참여도가 젊은 세대의 참여도보다 최고 10% 높았다. 5)

② 여성의 사회적 역할의 변화

과거에는 여성의 경우 남성에게 순종적이었다. 따라서, 서로간에 문제 발생해도 여성은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과거에는 남편이 외도를 하면 부인이 회피를 하거나 그냥 넘어가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에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정착하고 개정가족법이 시행됨으로써 여성의 “경제적 독립과 발언권”은 높아졌다. 이는 과거에 집안일만 했던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증대시켰다. 1965년에는 여성의 36.5%가 경제활동에 참여했는데 이 중에서 90%는 농업이나 어업에 종사했다. 2003년도에는 여성의 53.4%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이 중에서 40~50%정도가 서비스업이나 전문직종에 종사했다. 6) 이러한 통계자료는 여성들의 경제적 독립성이 과거에 비해 질적으로 향상되었다는 점을 보여준다.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증대는 남성에 대한 경제적 의존성을 낮추고 발언권을 높였다. 경제활동으로 인해 여성이 남성에 대한 경제적 의존성이 낮아지면서 여성의 집안일에 대한 의무가 약화되었다. 쉽게 말해서 “가정 내에서의 역할 분담”을 야기했다. 여성은 과거에 “남성적인” 것으로 생각된 경제적 독립과 사회참여를 자신의 영역으로 흡수함으로써 여성의 남성화를 촉진시켰다.

③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
우리 주변에서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남성의 여성화는 일종의 모방심리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남자연예인들이 여자 아이돌 그룹 춤을 따라하고 “여성 목소리 모창”이 남성의 여성화 현상의 예로 들 수 있다. 한편, 여성의 남성화의 예로는 여성 최초 전투기조종사나 여성 해병대 장교 탄생을 들 수 있다. 이는 여성이 남성의 직업에도 진출하게 된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과거의 남성은 남성다움이 강조되는 사회였고, 여성은 남성에게 순종적인 역할이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남성이 여성적이고 여성도 남성적인 이런 서로 비슷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된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여성의 사회진출 가부장적 제도가 희미해지는 등이 있다. 따라서 최근의 사회적 변화는 가부장적 사회가 준 성 역할 간의 벽을 파괴함으로써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정연, 『현대 남성 패션에 나타난 젠더 특성』 한양대학교대학원, 2007.
2. 네이버 백과사전
3. 박달지, 『메트로섹슈얼 현상에 의한 토탈 브랜드에 관한 연구: 국내 남성 정장 브랜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7.
4. “양성성.” 퍼르륵의 뭉근한 하루. 퍼르륵, 2008. (웹사이트)
5.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현대가족학』, 사회문화연구소.
6. “여성.”대한민국 국가지도집, 2007. (웹사이트)
7. 이동원 외, 『(여론조사) 한국의 가족문화』, KBS한국방송•한국가족학회
8. 이현지,『국내 남성패션의 여성화경향에 관한 연구』,경성대 대학원,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