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

 1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1
 2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2
 3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3
 4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4
 5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5
 6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6
 7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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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사] 독일 영화 `롤라 런 Lola Rennt`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편집 기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예사조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의의
포스트모던 영화 탐구하기
줄거리
편집 기법
1.장르의 혼합 혹은 장르에 대한 유희
2.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3.만화적 내러티브: 필연적 인과성 회복, 생략, 과장, 왜곡
4.게임 서사양식: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
5.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의 전복 혹은 죽음
6.관객 참여 혹은 관객의 인지를 중시
의 세 가지 결론- 세 번의 게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의의

191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영화에서의 아방가르드 운동은 기존의 예술 규범, 사실주의적 전통, 부르조아적 예술관에 대한 저항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그것은 그 시기 다른 예술분야의 모더니즘 사조와 맥을 같이 하며, 또한 영화 언어, 기교의 유아적 단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사진이 19세기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준 것보다 더 큰 충격을 20세기 예술가들에게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져다 주는 것이었다. 특히 기존의 모든 전통의 사슬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던 전위 예술가들에게는 영화는 적절하고도 총체적인 예술처럼 보였다. 모더니즘의 다양한 조류들, 즉 인상주의, 표현주의,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이 영화라는 매체 위에 실험되었다.


헐리우드 영화의 고전적인 형식이라는 것은 1917년경부터 1960년까지 헐리우드라는 거대한 영화 공장에서 제작된 영화들의 일관된 형식을 일컫는다. 이것은 단지 헐리우드에서 나온 영화들의 일관된 형식을 뜻할 뿐만 아니라 영화 역사상 또 국제적으로 하나의 지배적인 양식으로 통하며, 따라서 이 지배적인 양식을 고전적이라고 칭한다. 이 고전적인 형식은 우선 전형적인 서술 형식을 갖고 있다. 어떠한 안정된 상태가 설정되고 그 상태를 위협하는 위기와 갈등이 생긴다. 그 위기와 갈등을 풀어내는 절정이 있고 그리고는 새로이 정립된 안정된 상태로의 구축을 대단원으로 한다. 이 서술 전개를 이끌어 가는 것은 개인적인 인물이다. 심리적 요인이나 특성을 지닌 개인적인 인물이 주된 서술을 이끌며 자연이나 역사적인 인과 관계는 다만 부수적인 것이다. 특히 서술을 이끄는 것은 주인공의 욕망이며, 그 욕망은 인과 관계의 중요한 근원이 되고, 그에 따라 목표가 설정되고 서술 전개는 그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결말은 새로운 안정된 상태로의 회귀인 폐쇄적인 구조를 취한다. 이야기는 완벽한 결말을 맺으며 애매하거나 해결되지 않은 갈등은 거의 없다.




포스트모던 영화 탐구하기


시나리오&감독: 톰 티크베어Tom Tykwer
카메라: 프랑크 그리베, 편집: 마틸데 보니포이
음악: 톰 티크베어, 조니 클리멕, 라인홀트 하일
제작: 슈테판 아른트 (1997년 독일 베를린에서 촬영)
출연: Lola(Franka Potente), Manni(Moritz Bleibtreu), Lola의 아버지(Herbert Knaup),
Jutta Hansen(Nina Petri)


줄거리

롤라의 남자친구 마니는 조직의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해 10만 마르크를 20분 안에 구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마니는 롤라에게 전화해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을 청한다. 롤라는 20분 안에 10만 마르크를 누구에게 빌릴 것인가 고민하다 은행간부인 아버지를 찾아가기로 결심하고 무작정 달린다. 20분 안에 10만 마르크를 구하지 못하면 마니는 슈퍼를 털게 될 것이다. 은행에서 아버지의 불륜과 친아버지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고, 결국 돈을 구하지 못한다. 그리고 롤라가 마니와의 약속장소에 도착했을 땐, 마니는 이미 강도가 되어있는 상황이었고 함께 슈퍼를 털고 나오자 둘은 경찰에 둘러싸인다. 경찰의 실수로 롤라가 총에 맞고 이야기는 다시 회상에서부터 시작된다.

의 내러티브 진행은 이야기의 발단인 롤라가 돈을 구하러 가는 장면에서부터 세 번 반복된다. 세 가지의 돈을 구하러 가는 방법은 각각 세 개의 다른 결론을 낳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영화에는 다양한 편집 기법들이 사용된다.

편집 기법

1. 장르의 혼합 혹은 장르에 대한 유희

장르와 장르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것은 기본적인 포스트모던적 특징이다. 은 롤라가 계단을 뛰어내려가는 도입 부분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 효과를 주었다. 긴박감을 더했고 이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롤라가 대처하는 방식은 후의 사건에 큰 변화를 주게 된다. 영상으로서의 긴 설명을 피하고 애니메이션으로 간결히 세 개의 버전의 차이점을 제시하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2.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오프닝에서 성우가 들려주는 내레이션은 T.S. Eliot의 시구를 인용한 것이다.
의 5번째 연으로서, 자유롭게 타 장르의 텍스트를 차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준다. .
We shall not cease from exploration
And the end of all our exploring
Will be to arrive where we started
And know the place for the first time

이후 300명의 사람들이 철차 모양을 형성해 제목을 보여주는 인상적인 오프닝 시퀀스에서의 대사 ‘게임의 끝은 게임의 시작이다./ 공은 둥글고 게임은 90분간이다.’ 는 1954년 스위스 베른에서 열린 월드컵 축구에서 독일팀을 승리로 이끈 Sepp Herrberger 감독의 말을 인용한 것으로 모더니즘에서 중요시했던 독창성 등의 가치가 더 이상 문제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만화적 내러티브: 필연적 인과성 회복, 생략, 과장, 왜곡

주인공 롤라는 위기에 처하거나 답답한 심정일 때, 혹은 극적 긴장감이 최고에 도달할 때 소리를 지른다. 그 소리에 주변 사물이 깨질 정도로 극단적인 표현을 보이는데, 이는 내러티브를 고의적으로 왜곡하고 과장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4. 게임 서사양식: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

롤라 런은 롤라가 마니의 전화를 받는 상황을 기준으로 세 번 반복된다. 영화의 러닝타임은 80분 정도이지만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는 일종의 게임이 3번 반복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과 주변 인물이 모두 같은 상황에서 롤라의 선택, 그 선택에서 일어나는 상황차이가 게임의 승부를 결정짓는 구조를 보인다.

5.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의 전복 혹은 죽음
참고문헌
김동욱編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1991년, 청하刊)

김경린著 『알기 쉬운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 이야기』 (1994년, 문학사상사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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