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영웅신화

 1  세계의 영웅신화-1
 2  세계의 영웅신화-2
 3  세계의 영웅신화-3
 4  세계의 영웅신화-4
 5  세계의 영웅신화-5
 6  세계의 영웅신화-6
 7  세계의 영웅신화-7
 8  세계의 영웅신화-8
 9  세계의 영웅신화-9
 10  세계의 영웅신화-10
 11  세계의 영웅신화-11
 12  세계의 영웅신화-12
 13  세계의 영웅신화-13
 14  세계의 영웅신화-14
 15  세계의 영웅신화-15
 16  세계의 영웅신화-16
 17  세계의 영웅신화-17
 18  세계의 영웅신화-18
 19  세계의 영웅신화-19
 20  세계의 영웅신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의 영웅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제 1장. 신화의 특징


◎ 제 2장. 각 신화 소개(영웅신화)


◎ 제 3장. 현대에 미친 영향


◎ 제 4장. 신화학자(이론가)에 의한 해석


◎ 제 5장. 영웅신화의 양식과 원형 그리고 성인
본문내용
2.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성질

그리스신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당시 그리스인들은 이 신화를 진실로 믿었다는 점이다. 올림포스 신들에 대한 숭배는 오늘날의 그리스도교나 불교, 이슬람교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거대한 종교였으며 따라서 그리스신화는 당시 사람들에게 성경이나 불경과 같이 진실로 받아들여졌다. 그리스신화에는 원시 종교 의식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어, 종교학적 해석을 통해서만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 올림포스 신앙은 직분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기능신 사상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선사시대 수렵인들의 종교였던 동물신 숭배나 초기 농경민들의 식물신 숭배와 같은 원시 종교의 모습도 섞여 있다. 반 인간 반 황소인 미노타우로스에게서 우리는 동물신의 모습을 역력히 느낄 수 있으며, 하반신이 뱀인 케크롭스나 에리크토니오스, 에레크테우스의 모습에서는 땅의 생명력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아 뱀을 신으로 모시던 시대의 잔재가 보인다. 반면 아프로디테나 데메테르, 디오니소스는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식물신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 제우스와 아폴론, 아테나와 같은 신들에게서는 태양신과 기후신을 숭배하는 고등 종교의 모습이 드러난다. 이와 같이 그리스신화에는 지신(지신)이나 수신(수신) 숭배에서 천신(천신) 숭배로 넘어가던 선사시대의 사상적 변화를 암시하는 수많은 증거들이 숨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종교적 상황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다. '오르페우스 비교'라고 알려진 오르피즘에는 부활과 영생과 같은 고등 종교의 교리가 모두 나타난다. 천국과 지옥, 연옥의 개념도 이때 이미 나타나고 있다. 전지전능하고 선악을 주관하는 지고의 신이 등장하고 있다. 기능신 대신 절대선을 구현하는 윤리신을 믿는 종교가 서민 계층에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윤리신의 출현은 기능신들인 올림포스의 신들의 멸망을 예고하고 있다. 이미 서사시 시대에 음유시인들은 신화에 나타나는 비지성적인 요소들을 합리주의에 입각하여 하나씩 제거해 나갔다. 합리주의적 사고 앞에 신화가 살아남을 확률의 거의 없다. 서사시 작가들에 의해 시작된 신화에 대한 합리주의의 공격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롯한 철학자들에 의해 더 강화되었다. 시가 갖는 허구성을 용납할 수 없었던 플라톤은 시인들을 자신의 공화국에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다. 신화의 정신이 활동할 여지는 점점 좁아만 갔다. 신화의 추락은 거기에 그치지 않았다. 기원전 5세기에 이르자 비극작가들이 신하를 문학의 소재로 각색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권위는 급격히 약화되었다.
참고문헌
세계의 영웅신화 - 신화아카데미- 동방미디어2002년
영웅의 전성시대 - 토마스벌핀치- 이윤기 편역
신화 드라마 - 최복현 - 풀로엮은 집 2008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 죠셉 캠벨
신화의 힘 - 죠셉 캠벨
어린이-심상원형의 심리학 (Die Psychologie des Kindarchetypus) 칼 융
원형과 신화 - 분석심리학연구소
강응천 저, 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여행, 금호문화
아세아미디어/김수진 역, 우리가 알아야 할 세계 신화 101
이윤기 (2000), 그리스 로마신화 1」, 서울: 민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