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말과글] 언어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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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말과글] 언어의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음운과 음절
1) 음운의 개념
2) 한글 자모의 명칭
3) 음운의 종류
4) 음운의 체계
5) 음절
6) 음운의 변동

2. 형태소
1) 형태소의 정의
2) 형태소의 분석

3. 단어와 어휘
1) 단어
2) 파생어
3) 합성어
4) 한국어 어휘의 특징

4. 문장
1) 문장의 분석
2) 문장의 성분
3) 문장의 구조
4) 사동문과 피동문
5) 부정문
6) 문장의 종결
7) 문장의 부호
본문내용
현대 한국어의 이해

1. 음운과 음절

1) 음운의 개념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가장 작은 소리의 단위이며,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어 동일한 소리값을 가졌다고 인식되는 추상적·관념적인 소리를 말한다. 자음(19개)와 모음(21개)가 있다.

산 : 손 에서 'ㅏ, ㅗ'의 두 모음
하늘 : 바늘 에서 'ㅎ, ㅂ'의 두 자음
먹다 : 막다 에서 'ㅓ, ㅏ'의 두 모음
공 : 콩 에서 'ㄱ, ㅋ'의 두 자음
돌 : 들 : 달 : 둘 에서 'ㅗ, ㅡ, ㅏ, ㅜ'의 네 모음
이와 같이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의미가 달라지는 소리의 단위를 음운이라 합니다.

(1) 전통적 개념
음모(音母)와 운모(韻母)를 합하여 부르는 개념으로, 전통적인 중국 음운학에서는 음절을 분석할 때 음모와 운모로 2분하여 왔는데, 음모는 성모(聲母)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강(康)>자의 경우 현대 중국 음으로는 Kang이 되는데 음모 K, 운모 ang과 같이 둘로 나뉜다. 그리하여 이 음모와 운모를 합한 표현으로 <음운> 내지는 <성운>이라는 표현이 언어음 전체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2)현대적 개념
음소(音素)라는 용어와 함께 쓰이기도 하고 구별되어 쓰이기도 한다. 음운과 음소를 구별해서 쓰는 학자들은 음소와 운소(韻素)를 합쳐 음운이라고 한다. 이때 음소에는 자음과 모음이 포함되고 운소에는 음의 길이·높낮이·강세 등이 포함된다. 한편 미국 언어학에서는 운소까지도 phoneme이라고 지칭해왔으므로 한국어 음운은 이런 의미의 phoneme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음운론의 확립 이전에는 음운의 개념이 <소리> 또는 <말소리>의 의미로 쓰였으며, 특별히 <음성>이라는 용어와 대립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다만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음성학에서 음성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는 데 반하여, 언어사의 관점에서 접근할 때에는 <음운>이라는 표현이 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