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

 1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1
 2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2
 3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3
 4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4
 5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5
 6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6
 7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7
 8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8
 9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9
 10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10
 11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11
 12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12
 13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일본군 성노예 용어 구분

1. 위안부
2. 정신대
3. 처녀공출
4. 종군위안부

II. 위안부의 역사적 배경

1. 조선 시대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약화
2.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 전쟁 돌입

III. 위안부, 그 실태

1. 위안소
2. 강제동원
3. 위안부들의 생활상
4. 일제 패망, 그 이후
5. 증언을 통해 밝혀내는 진상

IV. 위안부 문제의 현황

1. 한국의 대응
2. 일본의 대응
3. 국제사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I. 위안부의 역사적 배경

1. 조선 시대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약화

조선 사회는 성리학을 기초 이념으로 삼고 유교적인 인륜 도덕과 예의 범절을 중시하는 가부장적인 양반사회였으므로, 여성의 사회적 생활과 지위도 이러한 유교 윤리에 의해 규제를 받았다. 이 때문에 식민지 조선 여성들의 가정 내에서의 위치는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가족제도와 식민지하에 제정된 가족법의 이중적 여성차별에 의해 극히 열악한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여성 노동자가 취업할 수 있는 기회는 드물었고, 그나마 임금 수준은 일본인 여성의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제는 공공연히 매춘을 인정하고, 공권력이 감독하는 공창제도를 식민지 조선에 들여왔다. 공창제도란 성인이 지정된 장소에서 자유의사로 성매매 행위를 했을 경우, 처벌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였다. 이로 인해 부모나 남편 등 친족에 의한 여성매매, 즉 인신매매가 합법화되었으며 사기에 의한 인신매매까지도 조장되었다. 그 결과 여성들의 생활상황과 사회적 지위는 더욱 악화되었다.

2.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 전쟁 돌입

일본은 제국주의를 앞세우고 침략 전쟁을 하는 과정에서 일본 군사들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강제로 조선 여성들을 성노예로 부리는 위안부 제도를 만들게 되었다. 그 시작은 1932년에 일어난 제 1차 상해사변이었다. 제 1차 상해사변은 일본군이 만주사변 이후 일본의 만주 침략에 대한 서양 열강들의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중국 상해에서 일으킨 사변이다. 이 제 1차 상해사변 발발 후에 일본군은 군인들을 상대로 한 성접대를 위해 군 위안소를 조직적으로 설치하였다. 이 같은 사실은 당시 상해에 파견된 상해파견군사령부의 부참모장 오카무라 야스지의 회고록에 적혀있다. 상해의 위안소에는 일본에 살던 조선 여성들이 많이 있었다.
참고문헌
문영숙, 종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연구, 동아대 동북아국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정은정, 한일 초국적 옹호망에 관한 연구 :일본의 전쟁책임문제와 과거청산을 주장하는 시민단체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 NGO대학원 석사학위, 2004, P.39.
서경수, 일본 사회의 일본군위안부 인식과 역사교과서 서술,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41.
이아현,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 역사교과서 서술을 중심으로 ,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여순주, 일제말기 조선인 여자근로정신대에 관한 실태연구
강제로 끌려간 조선인 군위안부들 5 - 증언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상, 역사비평사, 1997
나눔의집역사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찾아서, 역사비평사, 2002

http://www.hermuseum.go.kr/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
http://www.womenandwar.net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