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

 1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1
 2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2
 3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3
 4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4
 5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5
 6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가회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메리카노를 선택한 이유

활동기준원가계산 방식을 선택한 이유

2008년도 손익계산서를 바탕으로 추정한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 제조에 관한 1년의 조업도(단위:원)

활동선택 이유

원가동인 선택이유

아메리카노 제조원가 명세서(단위:원)
본문내용
활동기준원가계산 방식을 선택한 이유
커피 한잔의 원가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활동기준원가계산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 이유는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은 원재료의 가격보다 제조간접원가의 비중에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제조간접원가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를 활동별로 모아 원가동인을 사용해 커피 한잔당 배부하는 것이 적절하게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들 제조간접원가가 반드시 커피 생산량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알맞은 원가배부를 하여 좀더 정확히 커피 원가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커피 전문점의 인건비, 수도 광열비, 임대료, 신메뉴 개발비는 커피 생산량ü광귴계가 적다. 기본적으로 커피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임대료, 인건비, 수도 광열비등은 일정하게 발생하게 되고 또한 활동기준원가계산 방식에서 사용하는 4가지 계층구조 역시 커피 한잔의 원가를 파악하는데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커피 생산에 관계되는 수도세, 전기세 등등은 단위수준원가로, 커피 재료의 구입시 구매되는 재료의 묶음을 뱃치수준원가로, 커피 제품의 품질 유지, 신메뉴 개발을 위해 발생한 원가는 제품유지원가에, 커피전문점의 원두기계, 테이블, 인테리어장식품 등의 유지관리를 위해 발생하는 비용은 설비유지원가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판매관리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동기준원가계산 방식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커피 전문점은 서비스업종에 속하는 만큼 원가에서 판매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적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원가를 계산함에 있어서 판매관리비를 제품ü광서비스에 배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활동선택 이유
활동을 선택할 때에는 가장 먼저 원가분석을 수행하는 목적을 고려해야 하는데 우리는 아메리카노 한잔의 원가를 구하기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선택해 보았다. 특히 제조 간접비가 아메리카노 제조원가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활동의 선택은 제조원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조원가 명세서를 구할 수 없어 손익계산서의 내용을 기초로 인사관리활동, 조달물류활동, 시설관리활동, 유지관리활동, 재료처리활동, 생산준비활동으로 나누었다.
커피는 기호식품으로 섭취되어 왔고, 최근에는 특정 브랜드의 프리미엄 커피를 통해 고유한 경험을 즐기기 위한 목적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커피의 품질은 더 중요해졌고, 충성도로 이어진다. 여기서 말하는 품질은 커피 자체 뿐 아니라 접근성 좋은 시설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결국 우리가 정한 활동기준원가 방법에서 활동의 본질은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커피콩의 품질을 위한 조달물류활동, 접근성 좋은 매장 내외의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시설관리활동과 유지관리활동, 최상의 서비스를 위한 인사관리활동, 커피 제조의 전후, 과정의 재료처리활동과 생산준비활동 즉, 품질을 기준으로 활동을 선택하였다.
더 자세하게 활동을 세분화 할 수 있었지만 분석시간 뿐만 아니라 유지하는 과정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어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발생시킬까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으로 활동을 선택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