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신채호의 아나키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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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요약][한국사] 신채호의 아나키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2. 반제국주의적 사고체계로서의 민족주의 제창
3. 아나키즘 수용과 아니키스트로서의 활동
1) 아나키즘 수용과정
2) 아나키스트로서의 활동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신채호는 한말에는 실력양성론에 입각하여 계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1907년 정미조약으로 사실상의 망국사태를 맞이하게 되자 민족주의를 제창하면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방도로서 한국여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리고 1910년 국권상실 직전 해외로 망명하여 민족해방운동에 참가하였으며, 1919년 3․1운동이후부터는 아나키즘을 수용하고 아나키즘에 입각한 민족해방운동론을 제창하였다. 이처럼 신채호는 계몽운동가로서 민족해방운동가로서 그리고 역사학자로서 한국 근대사상계에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였다.
한국 근대사상계에서 신채호가 차지하는 비중에 주목하여 그의 활동과 사상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 그러나 신채호에 대한 연구는 계몽운동가, 민족주의운동가로서의 활동과 사상에 집중되어 있으며, 사회주의 수용의 선구자로서의 신채호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다. 신채호의 아나키즘을 분석한 연구조차도 신채호를 아나키스트로 인정하기 보다는 아나키즘적인 방법론을 채택한 민족주의자로 이해해 왔다.
그러나 신채호는 1905년경부터 幸德秋水 등의 저서를 통하여 아나키즘을 비롯한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면서 사회주의 수용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1910년대 말 이후에는 아나키즘을 자신의 사상으로 수용하고 아니키스트로서 활동하였다. 여기서는 이점에 대해 주목하여 아나키스트로서의 신채호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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