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1
 2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2
 3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3
 4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4
 5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5
 6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6
 7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7
 8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8
 9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9
 10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10
 11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11
 12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의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가.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2.본론
가. 관계형성의 중요성
1) 관계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나. 원조관계형성의 구성요소
1)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
2) 관계형성을 위해 필요한 태도
3) 관계형성의 원칙: 관계의 7대 원칙

다.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1)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및 대처행동



3.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관계형성을 위해 필요한 태도
(1) 자아인식 (self-awareness)
실천가의 기본적인 도구는 자신의 자아(self)이며,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형성과 발전적 변화를 이루기 위해 ‘자아의 활용(Use of Self)’에 의존하므로 자신의 자아에 대한 인식이 기본 전제조건이 된다.
특히 자신의 가치나 태도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데, 우리가 클라이언트에게 특별한 반응을 보이고 또는 특별한 감정을 갖고 생각하며 왜 어떤 특별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다루게 되는지를 알 수 있기 위해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편견은 우리가 사람들에 대한 가정(assumption)을 만들게 하고, 이러한 인간행동에 대한 가정은 우리가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 태도 그리고 그들을 다루는 방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대해 어떤 가정을 하게 될 때 우리 자신에게 이런 가정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물어보아야 하고 그 가정이 타당한 것인지도 물어보아야한다.
(2) 감정의 파악과 감정이입
원조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질 수 있는 감정을 이해하면서 클라이언트를 원조할 수 있는 실천가의 능력이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파악한 후에, 실천가는 그 감정을 이해했음을 전달해야 하는데, 이를 ‘감정이입적 반응(empathic responding)’이라고 한다. 감정이입적 이해를 하게 된다는 것은 실천가가 클라이언트와 ‘감정을 함께 공유’한다는 것이다.
Rogers는 감정이입은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감정과 그 의미까지 민감하게 함께 느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감정이입시 실천가가 자기 주관도 모두 잃어버리라는 뜻은 아니다. 워커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으면서도 클라이언트 감정과 하나가 되어 그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진실성
관계형성에서 진실하다(genuine)는 의미는 서로에게 정직하고 위선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진실성이라는 자질은 흔히 ‘일치성(congruence)’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바로 그 자신의 내면과 외면이 일치함을 일컫는 것이다.
(4) 직접성(immediacy)
워커와 클라이언트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감정이나 사고에 대해 이를 명확히 묘사하고 토론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워커와 클라이언트가 상호작용하는 그 순간에 발생하는 감정이나 경험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현재 워커가 클라이언트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바로 표현하면서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5) 구체성(concreteness)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자신의 문제에 대한 개별화된 인식을 촉진할 수 있으며, 워커의 공감을 촉진할 수 있고, 또한 문제해결의 구체적 계획을 세우는 데 근거가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6)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시작하기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시작하기는 도움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의 관심사를 최우선시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 인간은 자신이 변화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때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