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

 1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1
 2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2
 3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3
 4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4
 5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5
 6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6
 7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7
 8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8
 9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9
 10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10
 11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복지마인드로 분석해 본 심청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천론 도입

① 미시적 관점의 도입
-심청
-심봉사
-뺑덕어멈

② 거시적 관점의 도입
-장애인 복지
-청소년 복지
-한부모 가족 복지


Ⅲ. 결론

심청전의 재구성


Ⅳ.느낀 점 및 참고문헌

느낀 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심학규(심봉사)

심봉사를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

장애를 가진 후 가장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원인: 맹인이 된 이후 관직에서 더 이상 일할 수 없게 되면서 돈을 벌어오지 못하게 된다. 또 청렴결백한 인물이라서 모아둔 재산이 없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대책: 장애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사회적응훈련, 직업재활, 맹인 재활 프로그램 등 각종 재활 프로그램이나 적응 훈련을 통해 사회 활동을 장려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사회적응훈련의 활동내용을 살펴보면 외출훈련, 음악, 미술, 체육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다. 또 직업재활 훈련의 목적을 보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직업을 갖도록 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참여는 맹인이 된 심학규에게 재활을 통한 새로운 직업을 갖게 함으로써 가장의 역할을 기대 해 볼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모아 둔 재산이 없는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보험 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보험제도 중에 심봉사가 들어야 할 보험은 상해보험이라 할 수 있다. 상해보험은 피보험자가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은 경우 보험금액 기타의 급여를 하는 보험을 말한다. 보험금 지급을 통해 예기치 못했던 사고로 인한 불투명해진 미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심봉사는 어미도 없는데다 장애를 가지고 있어 심청이를 혼자 키우기 힘들다.
원인: 그 시대에 육아의 책임은 여자에게 있었으므로 아이를 키우는 법을 잘 알지 못했고, 맹인이 된 이후 사람을 고용할 돈도 없다.

대책: 심봉사에게 아버지 육아모임을 추천 해 볼 수 있다.

장애를 가진 후 공양미 삼백석에 딸을 팔아넘기고, 뺑덕어멈을 믿는 등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된다.
원인: 공양미 삼백석을 약속한 이유는 장애를 가진 후에 느끼는 강한 불안감과 자존감의 상실 심리적 불안 등을 이유로 장애 치료에 관한 강한 욕망이 이기지 못하고 섣부른 약속을 하게 되고 뺑덕어멈을 첩으로 들인 이유는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대책: 심봉사는 자신의 자존감 회복과 독립성 성취, 심리적 안정 등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예시로는 희망을 심게 해줄 수 있는 강좌 개설, 재활훈련 등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심봉사에게 심리치료를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치료를 제공한다. 정신분석적 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은 변화를 일으키는 힘의 주체가 아니다. 변화는 변화하고자 하는 내담자 자신의 몫이기 때문에 먼저는 심봉사에게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직접적인 상황설명을 해 준 후 자아 기능에 가장 유익한 심리학적 조건들을 조장함으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뺑덕어멈

뺑덕어멈을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

뺑덕어멈은 물질만을 추구하는 비윤리적인 인물이다.
원인: 비윤리성에 관한 문제는 다양한 원인이 나올 수 있다. 물질만능주의 사회나 가정에 영향을 받았거나, 가정에서의 가난으로 물질에 집착을 가져왔을 수 도 있다.

대책: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뺑덕어멈이 돈에 대한 욕심을 해소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상담이다. 뺑덕어멈이 왜 돈을 추구할 수 밖 에 없었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상담가는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원인 파악을 통해 말을 통해 설득을 하고 지역공동체의 도움을 받아 돈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약간 강제적이긴 하지만 그 시대에서 절들의 심성훈련 참여도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 심학규의 재산을 탕진하였다.
원인: 물질만능주의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일단 돈을 올바르게 쓰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권중돈, 학지사 2008 발행)
-http://cafe.daum.net/dwnetwork
-http://blog.daum.net/powerjju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B1%B8%BC%F8%B1%E2+%B0%ED%C2%F8+%BB%F3%B4%E3+%C4%A1%B7%E1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567 (인격장애 치유상담)
-http://cafe.naver.com/personaldisord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5
-http://blog.daum.net/icesk1030
-http://cafe.daum.net/cnuhjeju/AYx8/5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