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

 1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1
 2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2
 3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3
 4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4
 5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5
 6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6
 7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7
 8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8
 9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9
 10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10
 11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11
 12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첫인상 형성과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상 형성에 따른 성격 판단

1) 인상형성

2)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외모

(2) 신체적 특징

(3) 음성

3) 인상형성 과정

(1) 초두효과

(2) 신근성 효과

(3) 후광효과

(4) 부정성효과

2. 인상 형성과 인지 지각

1) 귀인

(1) 기본적 귀인 착오

(2) 자기고양 편파

2) 사회적 판단

(1) 인지적 절약가

(2) 맥락과 사회적 판단

① 사전 경험

② 자극의 독특한 조합

③ 착각 상관

④ 기억

3) 자기발견법

(1) 대표성 휴리스틱

(2) 가용성 휴리스틱

(3) 거짓합의 효과

4) 유목화와 고정관념

(1) 유목화와 고정관념

(2) 내집단 외집단 효과

5) 인간 인지의 보수성

결론
본문내용

3) 인상형성 과정

(1) 초두효과
대인지각에 있어서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고전으로 여겨지는 연구에서 Asch(1946)는 피험자들에게 가상적인 인물에 대한 성격을 묘사하는 형용사들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피험자들이 그 인물에 대하여 느끼는 인상이 무엇인지를 쓰게 하여 분석하였다. 한 조건에서는 형용사의 순서가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이었고 다른 비교조건에서는 똑같은 형용사들을 제시 순서만 뒤바꿨을 뿐이다. 피험자들은 긍정적인 형용사들이 먼저 제시되었을 때 상대방 인물에 대하여 보다 호의적인 인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초두효과라고 한다.

(2) 신근성 효과
초두효과와는 정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고 따라서 인상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를 신근성 효과(최신 효과)라고 한다. 이 효과는 제한적으로 나타나는데,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망각되어지거나,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지각되어질 때의 경우들에서만 나타난다.

(3) 후광효과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다른 특성들도 좋게 평가되는 것이다.
(EX) 후광효과의 좋은 예로 영화 「고양이와 개에 관한 진실」을 들 수 있다. 여기서의 후광효과는 호감을 느끼는 상대방에 대해 그가 보여주지 않은 측면까지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이 영화에는 두 명의 여성과 한 명의 남성이 등장한다. 직장에서도 성공한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인 에비 번츠(제닌 가로팔로 분)는 방송 도중 알게 된 사진 작가인 브라이언(벤 채플린)에게 호감을 갖게 되지만, 자신없는 자신의 외모 탓에 외모에 대해서는 옆집에 사는 패션 모델인 노엘(우마 서먼 분)의 모습을 말해 버리고 만다. 매력적이고 신체적 조건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사람들은 그가 온정적이고 사교적이며, 자신감 있고, 성격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에비번츠라는 여성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브라이언은 키 크고 아름다운 에비를-사실은 노엘을- 만나고 그녀가 자신이 상상했던 외모임에 만족해한다. 마음이 맞아 호감을 느낀 상대가 신체적으로도 매력적일 것이라 상상하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만한 감정일 것이다. 영화가 진전되면서 노엘을 만나 그녀의 외모에 사랑스러움을 느끼고, 에비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지적인 매력에 도취되는 브라이언과 그녀들의 삼각관계는 유쾌하면서도 조금은 안타깝게 그려진다. 영화는 주인공의 입으로 신체적 조건이 뛰어난 여성들은 성격도 좋을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이야기한다. 결국 주인공 에비가 사랑하며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외모가 아닌 내면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깨닫고 브라이언 앞에 자신있게 나서게 되면서 이 영화는 착한 결말을 맺는다.

(4) 부정성효과
후광효과와는 반대로 한 가지의 단점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즉 어느 사람에게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다면 나쁜 점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한번 전과자는 사회에 발붙이기 힘들다고 하듯이 부정적인 특징이 긍정적인 것 보다 인상형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EX) 후광효과와 부정성효과를 동시에 보여주는 예로는 영화 친구를 들 수 있다. 이 영화에는 친구 네 명이 등장한다. 한명의 친구는 우등생이며 다른 한명은 중간정도의 성적을 유지하며, 나머지 두 명은 맨날 싸움만 하고 말썽만 부리는 소위 말해 학교에서 찍힌 학생들이다. 영화중반부에서 친구들 네 명이 영화관에 갔다가 다른 학교 학생들과 시비가 붙어서 패싸움을 하게 된다. 결국 네 명의 친구들은 심하게 다치게 되며 패싸움을 한 소식이 학교에 들어간다. 이 사건을 빌미로 학교에서 찍혔던 두 학생은 퇴학을 당하게 되며 우등생이던 친구는 유기정학, 성적을 중간정도 유지하던 친구는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다. 똑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