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

 1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
 2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2
 3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3
 4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4
 5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5
 6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6
 7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7
 8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8
 9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9
 10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0
 11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1
 12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2
 13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3
 14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4
 15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5
 16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6
 17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7
 18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8
 19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19
 20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Marcel Duchamp
2. 마르셀 뒤샹의 생애
Ⅱ.본론
1. 레디메이드(Ready- made)
1)레디메이드의 정의
2)반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
2.다다이즘(Dadaism)
1)다다의 의미와 사상적 형성배경
2)뒤샹의 다다 형성배경과 부정정신
3.마르셀 뒤샹의 작품분석
1) 체스시합 (the Chess Game), 1910
2) 뒤무셀 박사의 초상 (Portrait of Dr. R. Dumouchel), 1910
3)봄날의 청년과 소녀 (Young Man and Girl in Spring), 1911
4) 소나타 (Sonata), 1911
5) 체스 선수의 초상 (portrait of Chess Player), 1911
6)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2번) (Nude Descending a Staircase (No.2)), 1912
7) 자전거 바퀴 (Bicycle Wheel), 1913
8) 세 가지 표준 정지기 (3 Standard Stoppages 1913~1914
9) 표준정지장치의 회로 (Network of Stoppages), 1914
10) 병걸이 (Bottle Rack), 1914
11) 초콜릿 분쇄기 1번 (Chocolate Grinder No.1), 1913
12) 초콜릿 분쇄기 2번 (Chocolate Grinder No,2), 1914
13) 심지어, 자신의 구혼자들에 의해 발가벗겨진 신부
(The Bride Stripped Bare By Her Bachelors, Even), 1915~1923
14) 숨겨진 소리로 (With Hidden Noise), 1916
15) 샘 (Fountain), 1917
16) L.H.O.O.Q., 1919
17) 너는 나를 (Tum'), 1918
18) 로즈 셀라비로 분한 뒤샹 (Duchamp as Rrose Selavy), 1921
19) 왜 로즈 셀라비는 재채기를 하지 않는가? (Why Not Sneeze Rose Sélavy), 1921
Ⅲ.결론

Ⅳ. 개인 감상문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마르셀 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여섯 남매 가운데 두 형은 아버지가 반대하는 예술가가 되었는데 바로 화가 자크 비용과 조각가 레이몽 뒤샹 비용이다. 누이 수잔느도 화가가 되어 나중에 화가 남편 장 크로티와 함께 다다에 동참했다. 그러나 뒤샹이 예술가가 되는데는 아버지의 특별한 반대가 없었던 것 같다. 그들의 예술에 대한 재능은 타고난 것 같은데 할아버지 에밀니콜은 성공한 화가였고 아버지도 재능 있는 판화가 였다.
1904년에서 10년 경 까지 인상파, 후기인상파, 야수파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제작하였다. 1907 1911년 그가 제작한 과 에는 입체주의 회화방법이 보인다. 1913년에는 아모리쇼에 (1912)를 출품하여 ‘재현’행위를 전면 부정하고 예술가가 예술이라고 말하는 어떤 것이든 예술이 될 수 있다는 뒤샹의 반전통적인 사상은 미술에서 ‘레디메이드(ready made)’란 용어와 개념으로 점점 확실하게 정착되어 갔다.
참고문헌

김광우. 『뒤샹과 친구들』, 미술문화:서울. 2005
김복영, 『현대미술연구』, 정음 문화사, 1987.
Marc Partouche ,『뒤샹, 나를 말한다 Duchamp Marcel』, 김영호, 한길아트, 2007.
Michel Ragon. 『새로운 예술의 탄생』,정음문고,1974
이일, 『현대 미술의 시각』, 미진사, 1985
s.알렉산드리안, 『초현실주의 미술』, 이대일, 열화당, 1984
조기주, 『이것도 예술이야?』, 현암사, 2004.
Janis Mink, 『마르셀 뒤샹: 反미술로서의 미술』, 정진아, 마로니에 북스, 1887∼1968.
토니 고드프리, 『개념미술』, 한길아트, 2002.


김용익,「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논문,1980
류태임,「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논문,2005
홍성아,「레디메이드 오브제와 생애를 통해 본 마르셀 뒤샹(M. Duchamp)의 예술세계」,호남대대학원:석사논문,2007



Arturo Schwarz, The Complete Works of marce Duchamp (New York : Abrams), 1969
Michel Sanouillet & Elmer Peterson, The Essencial Wrightings of Marcel Duchamp(London : Thames @Hudson), 1975
Pierre Cabanne,정병관,Dialogue with Marcel Duchamp(New York : The Viking Press), 1972
Robert Rebel. Marcel Duchamp(New York : Paragraphic Books), 1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