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

 1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1
 2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2
 3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3
 4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4
 5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5
 6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6
 7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7
 8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8
 9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릉의 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개의 글
서론
세계문화의 의미와 개념
결론
조선시대 왕릉 리스트와 왕릉위치 (건축연도)
본문내용
세계유산 등록이라는 영광은 아무 문화유산에 주어지지는 않는다, 이 제도는 1960년대 후반 이집트 정부가 에스완댐 건설을 강행하면서 비롯되었다. 당시 이 댐의 건설로 인하여 기원전 13세기에 건립된 인류 문명사에 영원히 보존하여 후세에 전승해야 할 귀중한 아부심벨 대신전 등이 영원히 수몰될 위기에 처하였다. 그러자 고고학계 등이 주축이 되어 이 유적을 안전한 곳으로 이전하여 보전하자는 모금운동을 통해 신전을 다른 곳으로 이전ㆍ보존한 것에서 출발하였다. 이처럼 인류공동으로 보존ㆍ관리해야 할 현저한 가치가 있는 유산을 선정하여 유네스코가 관리하기 위하여 1972년 11월 유네스코 제 17차 총회에서 세계 유산 협약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1975년에는 유네스코의 특별위원회의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e)를 발족시켰다. 한국은 1988년 12월에 비로소 이 기구에 가입하였다.
이 레포트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올해 새로 등재된 조선왕릉을 중심으로 등재 상황은 물론 조선왕릉이 등재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조선 왕릉의 역사와 사적으로서의 가치를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1. 세계 문화유산의 의미와 개념
1.1. 등재의 의미
세계 유산으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문화유산인 경우에는 유적, 건축물, 장소 세가지 중하나 이상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유적”이란 역사와 예술, 과학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가진 기념비, 동굴 생활의 흔적, 고고학적 특성을 지닌 건축물, 조각, 회화 또는 이들의 복합된 물건을 지칭한다. “건축물”은 건축술이나 주변 경관상 역사, 과학, 예술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닌 독립된 건물이나 연속된 건물을 말하며, “장소”란 인간 작업의 소산물이나 인간과 자연 공동의 노력의 소산물로서 역사적ㆍ심미적ㆍ민족학적ㆍ인류학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고고학적 장소를 포함한 지역을 지칭한다.

1.2.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조선왕릉
2009년 6월 27일,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린 제3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우리 조선왕릉인 종묘(1995)와 창덕궁(1997) 등 조선왕조 관련 문화유산 상당수가 ’세계유산’이라는 ’명패’를 달았다. 우리의 왕릉에서 세계유산으로 ’도약’한 것이다.
한 왕조의 무덤 전체가 온전하게 보존된 점은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렵다는 점, 현재까지도 제례의식 등 무형의 유산
하고 싶은 말
조선왕조를 비롯한 우리나라 유산의 문화유산 등재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글입니다. 유네스코에 의해서 등재되는 세계 유산의 등재는 국가급 이상의 보물가치를 지니는 의미로 우리는 여러 점의 문화유산이 등재되어 문화대국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습니다. 역사학과나 서양사학과의 과제물로 좋은 내용입니다. 각주 참고문헌 역사적 사료. 사진 등 자료의 질과 양을 박사논문 수준급으로 형식을 갖추었고 완벽하게 작성한 것으로 논문 작성 시에도 참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