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

 1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1
 2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2
 3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3
 4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4
 5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5
 6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6
 7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개론] 열린우리당과 415총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Theme 1* About 열린우리당
▶ 창당과정
▶ 정강 [ 2003년 11월 11일 제정 ]

*Theme 2* About 4․15 총선
▶ 총선 15대 공약
▶ 선거이슈와 그 영향
▶ 유권자 반응 (지지도 중심)
▶ 총평

*Theme 3* 그렇다면 앞으로...
▶ 열린우리당의 과제
본문내용
*Theme 1* About 열린우리당
▶ 창당과정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한국 정치사에는 와 이라는 화두가 크게 부각되었다. 이에 자연스럽게 와 에 대한 화두는 민주당에게 넘어갔다. 대선 기간 동안 표출되었던 국민들의 요구를 민주당에서 정치개혁을 통해 담아내야 하는 역사적 소명이 생긴 것이다. 가령, 상향식 공천제라든가, 지구당 폐지라든가, 국민 참여 경선제라든가 하는 정치개혁 방안을 마련하라는 국민적 요구가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개혁은 현직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포기해야하는 일들이었다. 이에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구주류 세력과 기존 기득권을 갈아엎고 정치개혁을 이루려고 하는 신주류 세력으로 나뉘게 되었다. 둘은 한동안 치열하게 싸웠으나 끝내 결판이 나지 못했고, 결국 한나라당의 개혁 5인방, 개혁당 의원들이 합세하고 시민세력이 참여하여 열린우리당이 창당되었다.
(참고- NAVER 지식 in)

▶ 정강 [ 2003년 11월 11일 제정 ]
순국선열의 숭고한 독립정신과 희생정신, 4.19 민주이념,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6·10 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한 정통 민주개혁세력인 『열린우리당』은 모든 국민의 새로운 정치에 대한 열망을 모아, 우리 스스로가 자랑스럽게 여기는 새로운 나라를 창조할 것을 다짐한다.
․우리는 모든 국민이 열망하는 새롭고 깨끗한 정치의 실현, 중산층과 서민이 잘사는 나라 의 구현,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의 건설, 한반도 평화 통일을 지향한다.
․우리는 민주발전의 주체로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깨끗한 정치·정정당당한 정치를 구현 하고, 정치가 비판이나 이론이 아닌 실천의 대상임을 자각하며, IT 강국에 걸 맞는 전자 민주주의를 실현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노력하고 만들어 가는 진정한 ‘열린 정치’의 길을 열고자 한다.
․우리는 불신의 벽을 허물고 모두가 ‘우리’가 되는 참된 정치공동체를 지향하며, 민의의 수 렴을 통해 국민을 대변하고, 정치발전과 개혁의 중심에 서서 국민과의 약속을 생명처럼 소중히 여기고 실천해 가고자 한다.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근간으로 안정과 발전, 번영의 21세기 대한민국을 건 설하고, 국민 모두가 풍요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