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

 1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1
 2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2
 3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3
 4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2. 홉스의 생애와 업적
3. 홉스 리바이어던
4. 시대적 상황
5. 이기주의 심리학
6. 홉스의 평가
본문내용
1.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 1588년 4월 5일 - 1679년 12월 4일)는 영국의 철학자이다. 서양 정치철학의 토대를 확립한 책 《리바이어던》(1651)의 저자로 유명하다. 홉스는 자연을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보고, 그로부터 자연권 확보를 위하여 사회 계약에 의해서 리바이어던(이것은 《리바이어던》에 나오는 국가의 이름이기도 하다)과 같은 강력한 국가권력이 발생되었다고 주장하였다.


2. 홉스의 생애와 업적
토마스 홉스는 인간의 마음이 활동적인 것에 착안하여 이 활동성에 관한 동태적 작용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홉스에 의하면 행동의 동기는 쾌락 추구와 고통으로부터의 도피이다. 이 같은 쾌락 추구적 관점은 이미 희랍 철학자들에 의해 서술되었고, 그와 같은 시대의 인물인 데카르트에 의해서도 주장되었다. 데카르트와 홉스는 사랑을 가리켜 적극적인 연정과 쾌락에 연관된 정서요, 미움은 비 쾌락적인 것과 연관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주구하기 때문에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행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그들의 이와 같은 관념은 그 후에 제레미 반담(Jeremy Bentham)과 합리주의적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채택된다. 그들은 경제인의 행동 기저 속에는 단순한 의미의 고통 회피와 쾌락 추구라는 성향이 담겨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들의 주장은 정신분석의 많은 핵심 부분과 20세기의 학습 이론 중에서 몇 가지 핵심 개념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Thorndike)와 클라크 헐(Clark Hull)의 주장은 바로 이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겠다. 홉스는 혁명이 발생하고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시기를 살았다. 그가 태어나던 해인 1588년에 스페인의 무적함대 아르마다(Armada)가 영국을 침공하려다 격파되었고 영국은 해상권을 장악하여 식민지를 늘려 나갔다.
하고 싶은 말
“홉스” 철학적 심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에 대하여 과제물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