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

 1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
 2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2
 3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3
 4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4
 5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5
 6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6
 7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7
 8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8
 9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9
 10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0
 11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1
 12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2
 13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3
 14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4
 15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5
 16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6
 17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7
 18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8
 19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19
 20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의적 공학설계] PMP 거치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LAN
가. 주제 선정
2. 설계 / 구현
가. 대안도출
나. 대안소개
3. 설계 및 구현
가. 실패모드 설정
나. 설계 명세서
다. 완성 모형
라. 소요 부품 명세서
4. 결론
가. SWOT분석
나. 시장조사
다. 휴대용 멀티 거치대 활용법
5. 맺음 말
6. 참고문헌
7. 부록
가. 멀티미디어 제약조건

본문내용
1.1.1. 주제 선정 이유
1.1.1.1. 21세기로 진입하면서 IPod Touch, DMB, PMP, 휴대폰 등 각종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 하여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지하철 출근 시간이나 퇴근 시간에 옛날에는 주로 신문이나 책을 보는 사람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 DMB나 IPod Touch와 같은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들을 이용하여 TV를 시청하거나 영화를 보며 출퇴근 시간의 무료함을 달래는 사람이 많아졌다. 주로 휴대용을 이용한 TV 시청이 많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1인 1휴대폰 시대 흐름에 따라 미래로 갈수록 대중교통을 이용한 장거리 이동시 DMB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할 것은 분명하다. 앞으로 최첨단의 ‘한손에 쥐고 쓰지 않으면 않되는’ 고성능 멀티미디어 기기들이 나올 것이라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게는 30분 많게는 2시간 이상을 같은 자세로 휴대용 기기를 시청함에 따라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음의 기사를 보자.

2009년 4월 17일 DMB 오래보면 탈난다.
최근 DMB 단말기, PMP 등이 대중화되면서 지하철, 버스 등에서 보고 싶은 방송이나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이 상당수에 이른다. 문제는 휴대용 IT기기의 특성상 목을 쭉 늘려 앞으로 고개를 파묻는 자세에 있다. 이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소형 액정화면에 몰입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거북목’이 될 수 있다.
목 척추는 옆에서 봤을 때 C자형 곡선인데 PMP 등 IT기기에 몰입해 목을 앞으로 쭉 빼다보면 C자형 곡선이 일직선에 가까워지게 된다. 거북목 자세가 계속되면 근막통증증후군을 불러올 수 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막이 짧아지고 뭉쳐 통증이 발생하는데 흔히 ‘담이 들었다’고 하는 게 이것이다. 또한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은 목 디스크로 오인하기 쉬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움직이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선 채로 PMP 등을 한 손에 들고 화면을 보다보면 목뿐 아니라 어깨나 팔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게가 200~300g이나 되는 PMP를 한 손으로 장시간 들고 있으면 어깨, 팔 근육에 무리가 간다.
고도일 성형외과 고도일 대표원장은 “소형 액정화면을 볼 때는 최소 30cm 정도 떨어져 힘을 빼고 등과 목을 수직으로 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며 “평소에도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은 가슴 쪽으로 약간 당기듯 앉는 습관을 들이고, 머리는 목으로부터 15도 이상 굽히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마디병원 수부외과 강홍제 과장
고도일 신경외과 고도일 대표원장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그 누구도 간편하게 몸에 멀티미디어 기기를 거치할 수 있는, 그럼으로써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게 해주는 어떤 제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러한 트렌드를 미리 읽고 부작용을 알지 못한 채 사용하는 사람들, 부작용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1.1.2. 설문조사
1.1.2.1. 아래의 설문지를 통해 100명의 휴대용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유저의 불편사항과 요구사항을 알아볼 수 있었다.
< 휴대용 멀티미디어 거치대에 관한 설문조사 >
본 설문조사에는 절대 비밀이 보장되며. 작성하신 설문 내용은 ‘창의적 공학설계2’ 라는 과목의 발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며, 그 외의 어떤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휴대용 멀티미디어를 이동 중에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1. 이동시 동영상 플레이를 하루 몇 시간 정도 이용하십니까?
① 30분미만 ② 1시간미만 ③ 2시간미만 ④2시간 이상
2. 주로 어떤 자세로 휴대용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십니까?
① 머리보다 낮은위치에서손으로잡고사용한다
② 머리와 같은위치에서손으로잡고사용한다.
③ 무릎에 두고 고개를 숙여 사용한다.
④ 팔을 주변 구조물에 올려놓고 사용한다.
⑤ 기타 ()
3. 위의 자세로 장시간 이용 시 불편함이 있습니까?
( 예) 근육통, 팔 저림, 어께 결림, 눈의 피로 )
① 그렇다. ② 불편하지 않다. (4번으로)
3-1. 어느 부위가 가장 불편합니까?
① 목 ② 팔 ③ 어깨 ④ 눈 ⑤ 기타
4. 한 의사협회의 연구 결과 고개를 장시간 숙이고 있을 때 신체 기형 ( 극막통증증후군, 팔꿈치 터널 증후군, 어깨비평형 등 )의 원인이 되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러한 이런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① 알고 있었다. ② 모르고 있었다.
5.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온다면 구매하실 의향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없다. ③ 두고 보겠다.
6. 만약 제품이 출시된다면, 어떤 점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중복 체크가능 )
• 디자인 ( )
• 가 격 ( )
• 안정성 ( )
• 호환성 ( )
• 휴대성 ( )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본 자료를 통하여 더욱 나은 사용자 환경을 제작하겠음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