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1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1
 2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2
 3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3
 4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4
 5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5
 6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6
 7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7
 8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8
 9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

Ⅱ. 쟁점 중심 교육의 정당성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1) 닫혀진 영역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2. 시민성 함양- 고차 사고력의 본질
1)시민성과 고등사고 능력
2) 쟁점 중심 교육은 고차사고력을 발달시키는가?
3)사례연구: 중학교 교실에서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Engle-Ochoa 모형 효과 (이순재, 2004)
3. 한국인의 사고방식 - 협상력 제고

Ⅲ. 쟁점 협상 모형

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
2. 쟁점 협상 모형의 의미

본문내용
1)시민성과 고등사고 능력

사회과의 목적은 민주시민의 양성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시민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주체성, 책임감, 반성적 사고력으로 규정할 수 있다. 첫째, 시민성은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 자율적 존재로서 살아갈 것을 의미한다. 둘째, 시민성은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수행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 할 것을 의미한다. 셋째, 시민성은 개인적,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방법적 차원에서 반성적 사고과정을 통해 판단하고 실천할 것을 의미한다. 이 점에서 시민이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주체적이고 책임감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서 드러나듯이 “어떤 신념이나 가정된 지식의 형식을 그것의 근거와 그것이 도달하려는 결론에 비추어 적극적이고 지속적이며 주의 깊게 고려해보는 반성적 사고”는 시민성의 핵심 속성이라 할 수 있다.

듀이의 반성적 사고는 1980년대 중반 이후로 탐구,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등의 강조로 이어졌으며 고등 사고력을 시민성의 속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다. 다음은 노경주(2009)가 제시한 고등사고력의 모형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고등 사고력은 문제해결, 의사결정, 지식 획득을 위해 정의와 사랑이 조화는 이루는 온당한 판단을 추구한다. 온당한 판단의 과정은 방법으로서 탐구와 기법으로서 다이얼로그를 통해서 지지된다. 탐구는 준거와 맥락에 바탕을 둔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행해진다. 다이얼로그는 감정이입적이면서 논리적인 대화로서 감정이입과 간주관성으로부터 가능하고, 공유된 이해와 상호 참여를 낳는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의 목적이 시민성 함양에 있고, 이 시민성은 고차 사고력이 본질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우리는 쟁점 중심 교육은 마땅히 선택되어야 할 사회과 교육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

2) 쟁점 중심 교육은 고차사고력을 발달시키는가?

쟁점 중심 수업의 목표는 기존의 사회과 목표와 마찬가지로 사회생활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각과 바른 판단 능력을 가지고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적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쟁점 중심 수업이 고급 사고력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많다. (Cook, 1984: HOge, 1988: Johnson & Johnson, 1988: Hahn, 1996: 전숙자, 1995: 차경수, 1996) 쟁점 중심 수업은 쟁점 문제에 대한 인지적 분석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문제에 관련된 동등한 당사자로서 직접 소집단에 참여하여 쟁점에 대한 정보와 합리적 문제 해결의 기회를 경험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업 수준 정도와 관계없이 학습자 모두에게 고등사고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 관한 국내의 연구결과는 상이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많은 연구 결과들이 쟁점 중심 수업의 효과성을 증명하고 있다.

3)사례연구: 중학교 교실에서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Engle-Ochoa 모형 효과 (이순재, 2004)


국내의 연구 결과는 쟁점 중심 수업 모형의 효과에 대하여 상이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여기서는 효과를 입증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순재(2004)는 그의 연구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민단체의 선거운동 관여’라는 사회적 쟁점을 Engle-Ochoa 모형에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는 이 연구를 통해 첫째, 중학교 사회과에서 사회적 쟁점을 교수-학습할 때 쟁점 중심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고급 사고력 함양에 효과적임과 둘째, 학업 수준별로 고급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참고문헌
- 이진석(2008).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닫혀진 영역 closed areas"에 대한
기술 내용 분석.
- 노경주(2009). 시민 교육을 위한 쟁점 협상 모형에 관한 연구.
- 이순재(2004). 중학교 교실에서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Engle-Ochoa 모형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