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술교육특론] 이미지와 상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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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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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상이란?

1. 이미지(image, 心象)

2. 상징

❦상징(象徵)은 영어 Symbol을 번역한 말인데,
❦상징의 종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본 상징 -임 부연 교수님-

1) 상징의 의미

2) 레지오 접근법에서의 상징

❧ 도식적 표상

❦광고에서 나타난 상징

“초코파이” 情

❦ 상상력

1) 상상력의 기능

2) 상상력의 기능과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상징
*사전적 의미: 형상에 의미를 부여하여 부르는 것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물을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고 또한 그것을 나타내는 표지, 기호, 물건 등을 의미함
1) 신호가 자연계의 무조건적 현상을 대리하는 데 비해 상징은 신호를 대리함으로 이중적으로 간접화
(예) 옷이라는 상징을 보면 그것이 지시하는 대상인 의복은 어느 특정한 것일 필요가 없이 지금껏 어떤 사람이 입어온 의복을 총괄적으로 지시하는 것이다. 어딘가에 걸려있는 옷이어도 좋고 입을 옷이 앞에 있거나 없어도 관계없는 것이다.
2) 랭거는 “상징은 직접 대상을 대리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대상에 대한 개념을 표시하는 것이다. 어떤 사물을 생각하는 것과 그것에 대해 실제로 반응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어떤 사물에 대하여 이야기할 경우, 우리는 그 사물이 그 장소에 없어도 그 개념이나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지만, 그 때 사물 자체를 실제로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상징이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이 개념이지 상징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3)의미나 생각이 담겨 있는 외적인 표현물
어떤 전달체를 이용하든지 그 안에 실체의 외형보다는 의미를 담아놓은 표상을 상징이라고 한다.
(예)평화 기원을 위해 비둘기를 날리는 것은 평화가 비둘기와 닮았기 때문이 아니라 비둘기를 통해 평화의 의미를 나타내 왔던 인류의 풍습
4)어떤 상징은 실체의 외형적 특성 가능한 한 반영하려 하나,
어떤 상징은 외형으로 봐서는 무엇인지 알 수 없어 의도적인 해석 작업이나
의미 추출을 필요로 함으로써 보는 사람의 활발한 정신적 활동을 자극시키기도 함
=> 상징을 만들어 내는 사람의 입장에서 상징은 전달체 속에 의미를 숨겨두거나,
의미는 그대로 유지시키면서 전달체를 마음껏 바꾸어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음
5)매우 포괄적이고 이질적인 실세계가 내적으로 그려진 이미지를 상상과 이성이 만나면서 창조하는 가장 함축적이고 간결한 의미기호라고 할 수 있다.
*상징은 인간의 무의식에 담겨있는 감정적 에너지가 상상력으로 이미지를 만들면서 생성되는데 이 때 이미지는 단순히 어떤 것을 나타내는 재현적 표상이 아니다. 이미지는 어떤 감정적 에너지의 표현이어서 감정이 일어날 때 동시에 발생한 여러 가지 상황까지도 담고 있으며 거기에는 의식화 되지 않은 수많은 요소들도 잠재되어 있다. 상징은 표면의식의 정보 뿐 아니라 무의식의 심층에 가라앉아 있는 여러 내용을 한꺼번에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상징이 담고 있는 무한한 내용은 인간의 상상력에 의해 경험되고 전달된다. 상상력 역시 인간의 의식차원 뿐 아니라 무의식과 연계되어 있는 사고 능력이다. 무의식은 그야말로 의식너머의 차원이어서 인간의 개인적 의지에 의해 지배되는 영역이 아니다. 상상의 영역은 자동적이며 수동적이다 상상한다기보다 상상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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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부연(200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름다움에 대한 미학적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 14(1) 77-101
우정희(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양서원.
이수진(1997). 신세대를 대상으로 한 TV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경희대 대학원 석사논문.
진중권(2005).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휴머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