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

 1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1
 2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2
 3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3
 4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4
 5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5
 6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6
 7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7
 8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8
 9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Ⅱ. 본론
2. 현황
1)장애아동 출현율
2)장애의 원인별
3)경제적 여건
4)장애아동의 교육실태
5)기아 또는 미아발생 실태

3. 장애아동의 종류
1) 신체장애 아동(지체부자유아)
2) 언어장애 아동
3) 청각장애 아동
4) 시각장애 아동
5) 정신지체 아동
6) 정서장애 아동
7) 학습장애 아동
4.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
1)장애인 복지 시설
2)의료재활
3)교육재활
4)직업적 재활
5)사회적 재활
6)심리적 재활
7)장애미아 가족 찾기 사업
8)상담사업
9)전달체계

Ⅲ. 결론
5.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인구의 노령화, 급격한 사업화에 따른 산업재해, 교통사고를 비롯한 각종 사고, 약물남용, 공해, 치료가 곤란한 새로운 질병의 등장 등 장애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인으로 장애인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증가하는 장애인의 문제는 개인이나 가정 내에서 해결 되어야 할 문제가 아니라 사회와 국가가 국민적 관심과 노력을 해결해야 할 정책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장애인복지의 확대, 특수교육 강화, 고용촉진 등을 통해 장애인이 가족, 이웃,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하는 등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의 보장을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여러 가지 정책적 노력을 추진하여 왔다 (보건복지부,2001).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복지에 대한 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는 아직도 경제, 보건․의료 및 사회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장애아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알아보고 이러한 현황 과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장애아동의 복지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장애아동의 문제와 향후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초기의 장애 개념은 신체적 손상을 장애의 개념으로 여겼다. 이는 신체에 대한 손상, 기형, 정신적 장애 등등, 의학적인 개념의 중심에서 장애를 정의한 것이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1976년에 발표한 ICIDH 개념에서는 의학적인 개념에 사회적인 불리를 도입하여 장애를 질병, 손상, 기능적 제약, 불리 등으로 구조적 계층적으로 개념정리 하고 있다.
이것은 장애를 기존의 손상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하고 신체적 장애가 아닌 사회적 장애가 나타날 때를 장애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라는 개념이 나타난 것은 사회나 국가가 의무를 소홀히 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WHO에 의하면 논의 중인 개념은 Disablement(아직 번역어가 없다)라는 장애개념을 사용하면서 그 안에 내포된 개념으로 손상(Impairment), 활동(Activity), 참여(Participation), 3가지를 표명 하고 있다. 아직 완성된 개념은 아니지만 이 개념의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