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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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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Ⅱ. 로크의 경험주의(경험론)

Ⅲ. 버클리의 경험주의(경험론)

Ⅳ. 흄의 경험주의(경험론)
1. 초기의 입장
2. 회의론적 철학들에 대한 흄의 비판
3. 로크와 버클리에 대한 흄의 관계
4. 흄의 후기의 입장
5. 필연성 또는 힘의 관념
6. 윤리학설

Ⅴ. 칸트의 경험주의(경험론)
1. 선천적 종합판단
2. 순수이성비판
3. 범주
4. 실천이성
1) 준칙
2) 법칙

Ⅵ. 베이컨의 경험주의(경험론)
1.종족의 우상(Idolas of Tribe)
2.동굴의 우상(Idolas of Cave)
3.시장의 우상(Idolas of Marketplace)
4.극장의 우상

Ⅶ. 로크, 버클리, 흄의 이신론
1. 지식의 표상론
2. 이성
3. 신앙
4. 계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경험론이란 우리의 인식은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부터만 생긴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도 합리론과 같이 고대부터 있어 왔다. 즉 고대의 소피스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중세의 유명론 등은 모두 이것을 주장하였다. 경험론 자들은 우리의 지식을 다른 어떤 것도 아닌 감각 경험을 통하여 얻어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경험론 자는 자신의 경험에 의해서 어떤 사람의 주장의 정확성을 확인할 경우 어떤 사람의 주장을 참다운 지식이라고 말할 것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 그 주장은 참다운 지식이 되지 못한다고 말할 것이다. 경험론 자들이 지식의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방법은 관찰하고 실험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론 자들에게 있어서 지식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검증 가능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험론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두 가지인데 그것은 첫째 인식 주관과 인식 객관, 둘째 지식의 진리성이다. 외부에 존재하는 사물은 객관적 대상이고 그것을 아는 것은 인식하는 주관이다. 다음으로 지식의 참과 거짓은 대상의 존재를 다수의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검증함에 의해서 판명된다.
경험론은 감각 지각이 제공하는 경험을 인식론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택한다. 로크는 인간의 분별력이나 이해력(오성)은 원래 백지(tabula rasa)와 같은 것이지만 성장하면서 감각 경험이 백지에 쌓여서 소위 관념(지식)이 형성된다고 한다. 로크와 같은 맥락에서 참다운 지식은 유사성, 규칙성, 인과율을 기준으로 삼아서 성립한다는 주장 역시 경험론의 입장이다. 똑같거나 비슷한 현상을 경험할 때 그것을 일반화할 수 있는 것은 유사성 때문이다. 경험론 자는 자연계의 지식은 현상이 나타내는 규칙성에 의존한다고 본다. 과거의 사건은 동일한 조건을 가진 현재에도 똑같이 일어나며 따라서 조건만 같으면 미래에도 일어날 것이다. 경험론 자는 규칙성과 아울러 인과율을 신뢰한다. 원인이 없는 결과란 있을 수 없고 특
참고문헌
강대석 저, 서양철학과 비판정신
김효명, 흄의 자연주의, 한국분석 철학회 편, 1995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박영사, 1995
서양근대철학회 저,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서양철학사의 이해, 생각하고 토론하는 서양철학이야기 3, 그림으로 읽는 철학사
철학의 거장들2, 오트리프리트 회페
G.버클리 지음, 인간지식기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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