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

 1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1
 2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2
 3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3
 4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4
 5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5
 6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6
 7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7
 8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8
 9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기업소개
2) 기업연혁
3) 조직도


2. 본론
1) 한진물류의 3PL
2) 성공요인


3. 결론
본문내용
(1) 한진그룹의 SCM 도입
기업활동의 세계화, 고객 서비스 요구 수준 증가 등 산업 구조의 다각적인 변화로 기업의 핵심 역량 집중 현상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비 핵심역량을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시장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특히 Supply Chain의 최적화는 자체수행보다는 물류 전문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이룩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 및 서비스 수준을 확보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하나의 물류기업을 통해 이와 관련한 부담을 덜고 신뢰성을 확보하는 Win-Win활동이 3PL(Third Party Logistics)이라는 개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산업군에 분포되어 있는 고객기업의 물류사업을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이를 뒷받침해온 물적, 인적 네트워크로 그룹 내 자회사간의 특성을 살려 택배, 육운, 포장이사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곧 한진이 내세울 수 있는 기업의 자산이며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한진은 DLS(Digital Logistics System)를 비롯한 IT system 개발 및 고객기업에 최적의 SCM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3PL전담조직 확충을 통해,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한 기반을 갖추었다.

(2) 한진그룹의 3PL(3자 물류, Third Party Of Logistics)도입
① 대 상
◦ 공급체인관리의 재 구축을 통해 자원활용 극대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
◦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업계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
◦ 선진 물류정보와 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기업
◦ 시장 확대로 Global SCM에서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기업
② 기대효과

(3)3PL시스템의 역할
◦ 핵심역량 강화 : 비효율-고 비용부문과 주변업무를 아웃소싱하여 핵심역량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경영체질의 강화를 도모.
◦ 위험 분산 : 아웃 소싱을 통해 고정비를 변동비화 하여 기업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이는 외부변화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 비용절감 : 전문기업에 아웃 소싱 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도 업무 가능.
◦ 정보네트워크 확대 : 외부 전문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유효한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가능.
◦ 혁신 가속화 : 비효율부문의 재구성 등, 구조조정과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정하 는 리엔지니어링의 수단으로 작용하여, 이를 통해 기업혁신 및 변신을 가속화.


(4) 한국에서의 3PL 추진현황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



우리나라에서 3자물류(TPL : Third Party Logistics) 시장이 본격적으로 태동하게 된 것은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때라고 볼 수 있다. 외환위기는 국내경제에 치명적인 암흑기였으나 물류산업에 있어서는 물류를 전문화시키고 발전을 촉진시킨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기업구조조정을 하면서 기존 기업의 조직에 흡수, 통합되어 있던 물류부문이 분리, 독립되면서 하나의 전문분야로 자리잡게 된다. 이때부터 대기업을 필두로 한 기업들은 물류 부분을 분사하거나 독립된 물류자회사, 물류전문업체, 3자물류업체에 자사 물류부문을 아웃소싱 하게되었다. 한국의 3자물류 비중은 지속적 증가추세이나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하면 절반수준. 국내 화주(貨主)기업들의 제3자물류기업에 대한 활용도가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물류선진국인 미국.유럽.일본과 비교했을땐 아직도 낮은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문헌
공급사슬관리(LEAN접근법)(김남영 저, 경문사)
물류신문 www.kl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한진 http://www.hanjin.co.kr/
한진종합물류회사 http://hanex.hanjin.co.kr/
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