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

 1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1
 2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2
 3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3
 4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4
 5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88서울올림픽유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작하는 말


-유치 배경 및 과정
-바덴바덴 10일 작전의 성공 및 서울올림픽 확정
-올림픽 준비과정
-서울올림픽
-올림픽후의 사회적 변화

결론
*우리조의 생각


1.88올림픽 신기록이 궁금합니다.
2.우리나라는 올림픽 이후 경제등 여러면에서 성장했는데 올림픽 이후 경제성장이 오히려 더 나빠진 경우는 없습니까?
3.성화를 봉송하는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4.왜 올림픽은 국가단위가 아니라 도시단위로 치루나요?
5.올림픽으로 얻은 부수적 이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문내용
-시작하는 말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서 , 인류의 영원한 화합과 전진을 다짐했던 제 24회 서울 올림픽 대회가 개최된 지 벌써 십 수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 당시 개발도상국가였던 우리가 어떻게 올림픽을 유치하고 성공했으며 그 후 우리나라의 변화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치 배경 및 과정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연평균 8% 고성장을 계속해왔다. 1973년 중화학 공업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있었다. 그러나 1차 오일쇼크에 이어 1979년 2차 오일쇼크의 영향으로 한국경제는 외부적, 내부적 어려움과 함께 17년 동안 계속된 박정희 정권이 민중들의 반 독재 투쟁에 의해 정권기반이 흔들렸고, 급기야 1980년에 들어서 경제는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사격연맹 회장인 박종규는 1978년 제42회 세계사격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대회에 참석한 국제스포츠계 인사들로부터 올림픽 유치능력을 인정받았다그리고 그가 1979년 2월 대한체육회장 겸 대한올림픽위원회(KOC)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스포츠 외교력을 강화하고, KOC 내에 전문위원실을 설치, 올림픽유치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하기 시작했으며 올림픽 서울유치건의안을 문교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그로부터 18일 뒤 "10.26사태"가 일어나 올림픽유치운동은 잠잠해졌다. 그 이유로는 서울 올림픽 유치의 결단을 내린 박정희 대통령이 타계하였고 올림픽 유치운동을 주도하던 박종규 위원장도 정치적 상황의 변동으로 체육행정 일선에서 물러났기 때문이었다.
또한 최규하 대통령권한대행의 과도정부는 회의적인 처지였다. 그러나 1980년
8월 1일 제11대 전두환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올림픽유치 계획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올림픽 유치의 타당성과 시의성을 검토한 끝에 올림픽 개최는 국가의 대회 이미지 개선과 공산권 국가와의 외교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것이며, 설령 유치경쟁에서 탈락하더라도 올림픽 유치후보국으로서의 명예가 남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그 후 1980년 12월 15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서울시가 이미 확보한 시설과 앞으로 건설할 계획인 경기장, 대회경비 및 대회운영에 관한 총괄계획 등 150항목에 달하는 질문서와 함께 답변서 및 유치신청서양식을 KOC에 보내왔다.

-바덴바덴 10일 작전의 성공 및 서울올림픽 확정
바덴바덴 총회를 3주일 앞
참고문헌
서울 올림픽사, 국민체육진흥공단(총3권)
서울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국근현대사 산책 80년대 ,창착과 비평사
http://www.seoulolympicmuseum.com/
http://my.netian.com/~bestjdh
http://www.sosfo.or.kr/olympic/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