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동학농민운동

 1  [국사] 동학농민운동-1
 2  [국사] 동학농민운동-2
 3  [국사] 동학농민운동-3
 4  [국사] 동학농민운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배경
Ⅱ.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
Ⅲ. 의의

결론
본문내용
서론
어느 시대 건 그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과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보다 안정되고 발전된, 그리고 미래 지향적인 사회를 건설하고나 하는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과 욕구는 새로운 형태, 새로운 모습으로 분출되었다. 우리는 1894년 동학농민군들이 변화와 개혁의 주체세력으로 성장하여 그 사회가 안고 있던 정치·경제·사회적 모순과 부정부패를 척결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일본과 서구 열강에 맞서 자주적 입장에서 국권을 수호하고자 분연히 떨쳐 일어섰던 민족민중항쟁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단순히 제한적인 공간과 시간 속에서 일어났던 사건으로서가 아니라, 한국이 근대화 사회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고, 역사의 주체가 민중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 바로 그러한 사건으로서의 동학농민운동을 알아보려 한다.

본론
Ⅰ. 배경
1. 역사적 배경
국제적 요인으로는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에 따른 개항 이후 조선을 둘러싸고 전개된 열강들의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침략경쟁으로 급박하게 변화된 국제정세에 당시 지배층들이 적절한 대응책을 세우지 못한 채 타협과 굴복을 일삼았다는 데에 있다.
그리고 국내적 요인으로는 18세기 이후 이앙법(모내기법)의 보급 등 농업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급격한 사회변동, 조세 수취제도의 모순과 문란으로 빚어진 경제·사회적 혼란, 순조·헌종·철종의 63년간 외척에 의해 기형적인 정치형태로 빚어진 정치세력의 부정부패, 그리고 일본의 경제적 침투로 인한 농촌 경제의 피폐, 국제적 분쟁의 배상금 지불과 근대문물의 수용에 필요한 경비 지출 등으로 궁핍해진 국가재정 등을 들 수 있다.
2. 사상적 배경
조선 왕조의 봉건적 질서가 해이(解弛)하기 시작한 18세기부터 비롯되었는데, 그것은 곧 농업·산업·수공업·신분제도 등 하부구조에서의 봉건적 구성의 붕괴가 바로 사회의식에 반영되어 실학(實學)의 발생과 평민의식의 대두를 보게 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단적인 실례로서 1811년(순조11)에 있었던 홍경래의 난을 들 수 있으며, 그 후 1862년(철종13) 진주의 농민봉기를 시초로 한 삼남 각 지방에서 일어난 농민반란은 극도로 문란해진 삼정(三政)에 대한 반항으로, 이미 이때부터 혁명 발생의 역사적 배경은 조성되고 있었다.
혁명의 이념적 바탕이 된 동학은 교조 최제우가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의 교리를 토대로 서학(西學:기독교)에 대항하여 '인내천(人乃天) : 천심즉인심(天心則人心)'을 내
참고문헌
우윤. , 하늘아래, 2003
윤철상. . 사회와 연대. 2003
국사편찬위원회. . 교육부. 1996
http://100.naver.com/100php?id=50699&cid=AD1033036743044&adflag=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101&docid=459795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86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