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

 1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
 2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2
 3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3
 4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4
 5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5
 6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6
 7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7
 8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8
 9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9
 10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0
 11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1
 12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2
 13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3
 14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4
 15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5
 16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6
 17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7
 18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8
 19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19
 20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소개
Ⅱ. 기업선택이유
Ⅲ. 코레일 윤리강령 및 분석
Ⅳ.동종기업간의 윤리강령 비교
Ⅴ. 공기업의 특성에 따른 윤리강령
Ⅵ. 파업과 윤리강령
Ⅶ. 문제점 발현 및 제언
Ⅶ. 결론

본문내용
-> 코레일이 대표적인 공기업의 하나임을 인지하고,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 하겠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기업의 특성상 정치적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며, 환경 오 염을 시킬 수 있는 교통수단사업인 만큼 더욱 환경보호 및 개선에 중점을 두겠다는 것, 국가교통수단으로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규범을 준수하겠다는 목표를 알 수 있다.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
▪ 거래법규 준수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국내외 상거래관습을 존중한다.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1.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을 구비한 모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2.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4. 계약체결 시는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한다.
▪ 경영공시
1.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철도경영의 주요정보를 공개한다.
2. 경영공시는 법에 정해진 사항과 철도 홍보사항을 내용으로 한다.


-> 법과 원칙을 중요시 하고, 그러한 원칙의 테두리 내에서 투명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공시가 기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자 하는 사회풍토를 만들겠다는 코레일의 의지가 엿보인다.

- 임직원에 대한 책임
▪ 개인존중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한다.
▪ 공정한 대우
교육, 승진 등에 있어서 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 학력, 연령, 종교, 출신지역, 신체조건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 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 편안한 업무환경 조성 및 유지
1. 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 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실행한다.


-> 인권을 존중하며, 사람을 기업가치의 우선이라고 생각하며 교육과 지속적인 인재양성 투 자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것과 이러한 것들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적인 요인
에도 힘쓰겠다는 코레일의 책임사항을 명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노사화합
▪ 능동적인 노사관계
1. 노동조합의 활동을 존중하며, 정당한 활동을 보장한다.
2. 상호 신뢰와 공감을 바탕으로 인간본위의 노사관계를 추구하며, 노사 간 격의 없는 대화로 서로를 이해하고 고충을 해소한다.
3. 근로조건의 개선, 복리후생시설 및 제도의 확충 등 직원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한다.
▪ 참여와 협력의 노사관계 구축
1. 노사 간 문제는 상호권리를 존중하며 양보와 타협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합리적 사고와 긍정적 대화를 통하여 해결한다.
2. 노사 모두가 주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공존과 번영을 추구한다.
3. 새로운 노사화합의 조직문화 정립과 건전한 기업문화 구축을 통한 개인의 꿈과 철도공사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는 보람된 일터를 만드는데 노력한다.


-> 공기업의 특성상 노사관계 규정 및 구축을 명시해놓았다. 상호존중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참여와 협력구축의 관계를 만들어 좀 더 유기적인 노사관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2>윤리헌장
▪ 한국철도는 그 동안 국가의 대동맥으로서 국가 교통발전을 선도해 왔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제 우리는 철도공사 출범과 더불어 “흑자경영을 통한 취업선호 1위 기업 달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고객 최우선의 고객중심경영, 경영혁신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창조경영, 사회적 존경을 받는 신뢰경영 을 기업이념으로 풍요로운 삶을 창조하는 Green Network 를 구현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 헌장의 전문 부에 해당되며, 철도의 자긍심과 코레일 비전 및 경영이념을 함축
→ 윤리경영이 추구하는 철도경영의 방향과 목적을 제시하였음

▪ 하나, 우리는 공사의 비전과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따뜻한 마음, 열린 사고, 열정적 행동을 사원정신으로 제반 법규를 준수하여 공전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임직원의 기본윤리
→ 사원정신을 바탕으로 공정한 직무수행, 부당이득 수수 금지, 사명완수, 임직원 상호 관계 등 업무수행에 있어 지켜야할 기본윤리를 제시

▪ 하나, 우리는 고객만족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인식 하에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절대적인 신뢰를 확보한다.
☞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고객만족과 고객의 이익보호를 추구하며, 고객의 신뢰에 철도경영의 토대를 둠

▪하나 우리는 기업 가치를 제고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로 상호 신뢰와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 부정부패 척결 및 공정·투명한 거래질서 확립
→ 임직원의 부정부패 행위를 척결하고 관련제도를 개선하며, 경영을 함에 있어 이윤극대화를 최선의 모교로 하기보다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건전한 이윤달성을 추구함을 의미

▪ 하나, 우리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구현함으로써 철도발전과 국가발전에 기여한다.
☞ 기술개발을 통한 철도 및 국가발전에 기여
→ 첨단의 고속철도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전력하여 국가 교통발전을 선도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을 위한 철도의 역할을 정립

▪ 하나, 우리는 사회봉사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전국적인 철도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다.
☞ 사회공헌도 제고
→ 소녀소년가장 돕기, 독거노인 돕기 등 임직원이 함께 하는 사회봉사 활동으로 철도의 사회공헌도를 제고하고, 전국적인 철도망을 적극 활용하여 국가 및 지역 사회 발전에 공헌함

▪ 하나, 우리는 환경 친화적인 철도구현으로 인류의 소중한 자산인 환경을 적극 보호한다.
☞ 환경보전에 대한 윤리의식 제고
→ 21C 인류의 관심사인 환경보전에 적극 동참함은 물론 환경 친화적인 철도 상을 확립하고 부각시킴으로써 환경보호를 위한 철도역할의 중요성 제시